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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에서 같은 이름의 데이터가 같은 자리에 존재할 수 있는가

by 대마왕J 2019. 1. 9.

언리얼에서 같은 이름의 데이터가 같은 폴더에 존재할 수 있는가?




예를 들어 같은 이름의 tga 파일과 png 파일을 준비해 놓고, 


 


일단 TGA를 드래그해서 부르면 이렇게 불러진다 

그런데 그 이후에 같은 이름의 PNG 파일을 드래그해 불러 들인다면, 




이렇게 불러들이게 된다. PNG 파일은 저렇게 데이터가 완전히 없는 부분은 특정한 색상으로 채워져 보이곤 한다ㅏ. 





그렇다면 다른 폴더에 카피해 놨다가 폴더를 다시 옮기면 어떻게 될까? 같은 자리에 두 개가 생길까?



뉴 폴더에 불러놨던 smokeTest.tga 를 png 파일이 있는 Smoke 폴더로 옮겨 보았다



안된다. 같은 이름이 있다고 안된단다. 



그럼 대문자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 다른 이름으로 인식할까?



해보면 아니다. 즉 결론적으로 

'파일 포맷도 상관 없고 대소문자도 상관없고 뭐가 되었건 같은 이름의 것이 같은 폴더에 존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라는 규칙이다 


이 규칙은 매우 깐깐한데, 심지어 텍스쳐가 아닌 메터리얼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같은 이름인 것을 아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다소 깐깐하긴 하지만 확실히 관리적인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느낌이다 


게다가 하나 또 재미있는것은 저 텍스쳐에 붙어 있는 * 표인데, 저건 '저장' 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즉 텍스쳐를 단순히 폴더에 카피해 놨는데도 '저장' 하지 않으면 uasset으로 인식되지 않는 것 같다. 일종의 베이킹과 같은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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