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그라디언트를 그려보면
이케 나오는데요.
요거요거, 그라디언트 툴을 이용해서 정확히 그린 그라디에이션이예요. 무려 수 학 의 힘을 빌려 그린 거지요.
차암 정확하겠죠?!??!?
근데 그거 아세요? 이거 사실은 틀 린 거라는거요
저거 솔직히 보세요. 너무 어둡지 않아요? 뭔가???
실제 제대로 된 그라디언트는 저렇게 안생겼어요 제대로 되었다는 말은 검은색 ~ 흰 색 까지 제대로 된 비율로 증가한다는 거고
그 그라디언트는 저렇게 생기지 않았다고요!!
지금부터 보여드릴께요. 제대로 된 혼신의 그라디언트를!!
짜잔.
이게 여러분들의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제대로 된' 그라디언트입니다. 굉장히 이질적이죠? 이런거 본 적 없죠?
요거 .. 포토샵에서 그린게 아니거든요.
넹 요건 유니티에서 수학 연산으로 출력한 그라디언트거든요.
이게 진짜예요.
근데 왜 포토샵에서는! 어두워 보이느냐!!
사실 포토샵에서도 제대로 그리고 있어요!!!
근데 모니터 감마를 거치느라 어두워 진거라고요!!
그래서 포토샵에서 회색은 진정한 회색이 아닌 겁니다!!
http://chulin28ho.tistory.com/241
포토샵에서의 128 즉 회색은 진정한 회색보다 많이 어두워얌!!! 사실 187이 더 회색에 가까워얌!!
포토샵에서의 색상 수치값은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정상값과는 거리가 있는거예얌!!
그래서 무슨 문제냐고요?
아니 뭐 그냥 그림 그릴땐 문제 없어요
잘못된 그라디에이션이면 뭐 어때. 그대로 포토샵에 나오는대로 나오면 됐지
그래서 포토샵에서 그린 그라디에이션을 유니티로 가져와 봤어얌.
아래가 포토샵에서 가져온 거예얌!!!
그래요!! 뭐 포토샵이 틀렸다고? 뭐 어쩌고 하는데 알게 뭐얌!! 포토샵과 똑같이 가져와 지니 걍 되는거 아닌가염!!!!
그래여 뭐 그냥 텍스쳐 그려서 넘길때는 문제 없어얌.
네 안심하셈.
그런데....
셰이더 짜는 사람이나 이펙터나 TA 들에게는 좀 문제가 있어얌!!!
이사람들은 '그림' 데이터가 아닌 '정확한 수치' 데이터를 텍스쳐로 처리할 때가 있단 말예얌!!!!
예를 들어 노말맵.
이거 벡터 각도를 나타낸 맵이예염. 이건 이쁜게 문제가 아니라 정확해야 한다고.
그리고 또 마스크맵들. 예를들어 러프니스 맵, 메탈릭 맵 이런거.
이것도 이쁘라고 그린게 아니라 정확하라고 넣은 수치 데이터잖아!!!!!!!
이런 것들은 이렇게 틀린 그라디에이션으로 그냥 넘어오면 안되얌!!!! 수치가 중요하니까!!!
그래서 정말 제대로 수치로 넘겨야 할 것들은
이걸 꺼줘야 한다는 거예염!!!!!!!!!!! 저거 봐 봐 sRGB 칼라 텍스쳐라고 되어 있잖아...
즉 칼라 텍스쳐가 아닌 '데이터' 는 저걸 꺼줘야 해염!!!
그러면 어떻게 되냐면..
짠
같아졌죠
아래것이 미묘하게 어두운 것 같... 닥쳐
이게 진짜 '수치적으로 리니어한 그라디언트' 를 눈으로 보는 거예얌. 그리고 수치 데이터 텍스쳐들은 이 옵션을 써야 하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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