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BOOK


  1. 독자 2020.10.15 19:42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쉐이더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유니티 쉐이더 책 공부중인 일반인 입니다.
    120p의 색상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을 만드는 부분에서 실습중에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Albedo 값에 _BrightDark의 값이 더해져서 밝아지는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빨간색을 출력하고 (Red 1, Green 0, Blue 0)
    밝기를 최대(Brightness $ Darkness 값을 1)로 두고 출력되는 결과를 확인해봤습니다.
    RGB(1, 0, 0) + (1 ,1 ,1) = (2, 1, 1)이면 완벽한 하얀색이 출력되어야 하는게 맞는것 아닌가요?
    예상했던 결과와 달리 은은하게 핑크빛 색을 머금은 sphere가 출력되었습니다.
    Emission으로 테스트 한 결과는 예상했던대로 하얗게 출력되는데 Albedo는 왜 다르게 출력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캬오 대마왕J 2020.10.21 10:12 신고  수정/삭제

      좋은 질문입니다.
      그게 알베도는... 생각해 보시면 빛 뒤쪽이 점점 어두워지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부분에는 붉은색이 살짝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즉 밝은 곳에는 (2,1,1)*1 인 상태인데, 중간으로 어두워지는 곳에서는 (2,1,1)*0.5 로 1,0.5,0.5 가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ㅎ 그래서 처음에는 Emission 으로 하는게 보기 편합니다.

  2. 3n3n 2020.09.16 12:16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대마왕님. TA 전직을 고려하고 있는 모델러입니다. TA 직군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사항도 너무 다른것 같고 학원도 없고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한지라 이에 대해서 여쭤보고싶습니다. ㅜㅜ 대마왕님께 배우기 위해서 청강대에 들어가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으로 보이기는 하는데. 이 나이에 대학 다시 들어가기가 마땅찮고... 혹시 후에라도 TA 학원을 차리실 생각은 없는지요..? 아니면 TA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어떻게 익히면 좋을지 혹시 추천하시는 방법이나 사이트가 있다면 알려주실 수 있는지요. (_ _) 감사감사합니다.

    • 캬오 대마왕J 2020.10.21 10:11 신고  수정/삭제

      마둠파님이 학원을 차리셨습니다. 대기가 많지만 ... 그쪽에서 어느 정도 배우실 수 있으실 겁니다!

  3. ZOD 2020.06.05 17:12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_ _) 집필하신 서적을 보면서 공부하고있으며
    모션그래픽 디자이너에서 ta로 전직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대마왕님의 유튜브영상들과 슬라이드 등은 많은 도움이 되고있어요
    gamma 환경에서 특정 오브젝트를 linear 환경으로 치환할 수 있는
    픽셀 셰이더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셰이더에서 각 성분을 GammaToLinear 한 후
    최종값을 컬러공간이 감마이니 다시 LinearToGamme 하는셰이더를 제작중인데
    생각보다 결과물이 좋지않아 부득이하게 대마왕님에게 조언을 드립니다.

    참조할 만한 레퍼런스가 있을까요

    • 캬오 대마왕J 2020.06.24 00:14 신고  수정/삭제

      어느 파이프라인에서 하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라이팅 연산 전에 텍스쳐를 리니어로 바꾸시고 , 라이팅 연산 후에 다시 감마로 하셔야 합니다.
      스탠다드 셰이더라고 하신다면 스탠다드 셰이더를 지금 다 뜯어서 새로 짜신다는 말인가요?

  4. DURINI 2020.03.17 09:01  수정/삭제  댓글쓰기

    p466 하단에 '모바일 버전의 일부 기기에서는, 연산 특성상 하드웨어의 렌더링 방식과 문제가 생겨서 알파 테스팅이 알파 블렌딩보다 더 느립니다.'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말은 Android 빌드를 할 예정이라면 알파 블렌딩 방식을 쓰는게 더 좋다는 뜻인건가요?

    • 캬오 대마왕J 2020.06.24 00:12 신고  수정/삭제

      이론적으로는 그렇습니다만,
      사실상 알파 블렌딩의 오버드로우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ㅋ 아예 안쓰는 것만 못합니다.

  5. DURINI 2020.02.26 13:08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밑에 질문은 오늘에서야 겨우 해결했습니다.
    그런데 또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이번엔 좀더 기초적인 질문입니다....ㅠㅠ
    338p 홀로그램 만들기에서 o.Alpha에 rim을 넣는것으로 rim 안쪽이 모두 사라지고 테두리만 남는것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사실 제가 알패치널이 아직 뭔지 제대로 모르는것도 한 몫 하는거같은데요

    "RenderType"="Transparent" "Queue" = "Transparent" 이걸 쓰고
    alpha:fade #pragma에 넣어 알파채널을 사라지게 한다는건 이해를 했는데
    'o.Alpha = '가 = 뒤에 온 요소들을 투명하게 하겠다. 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잘못된 것인지요?
    o.Alpha = rim을 했는데 어째서 모두 투명해지지 않고 뭔가 남아있는것들이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캬오 대마왕J 2020.03.04 20:16 신고  수정/삭제

      rim 이미지를 흰색과 검은색으로 생각해 보시고, 그걸 1~0으로 생각해 보세요.
      알파채널에서 흰색은 불투명이고 검은색은 투명입니다.
      알파채널을 보시려면 포토샵부터 보시면 쉬우실듯 하네요

  6. DURINI 2020.02.21 13:27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집필하신 쉐이더 책(쉐이더 스타트 업)을 보면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335p Rim 라이트 완성에서 viewDir(카메라 방향)을 받아서 만드는것 까진 완료했는데
    기존의 Half Lambert 보다 너무 어두워져서요
    Rim테두리를 유지하면서 lightDir을 또 받아서 기존의 Half Lambert 라이트를 이용하는게 가능한건가요?
    계속해서 만져보고 있는데 두개를 동시에 적용시키는건 안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책을 더 읽어보면 답이 나올까요?

    • 캬오 대마왕J 2020.02.26 00:28 신고  수정/삭제

      그렇습니다. 그거랑 그거는 다른 거니까요. 두개를 동시에 적용시키면 됩니다. 책 보시다 보면 나올거예요

  7. rupy 2019.07.23 15:4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집필하신 쉐이더 책을 잘 봤습니다.
    어렵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뒷부분은 어려웟음 쿰척 쿰척 뀌에엑!)
    그러나 쉐이더를 파면 팔수록 정말 어렵더군요 ㄷㄷㄷ
    다음 책 언제 나오나요 ㅋㅋㅋ
    빨리 쓰시라고 졸라봅니다

    • 캬오 대마왕J 2019.09.12 18:39 신고  수정/삭제

      하핫 감사합니다.
      다음 책이라... 이번책이라도 잘 팔려야 다음 책을 쓸까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 ㅎㅎ 한국엔 책이 잘 팔리는 곳이 아니니까요
      많이 홍보 부탁드립니다. 굽신굽신

  8. 0815 2019.03.23 21:29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직장다니면서 포트폴리오준비하는 24 직장인입니다.
    포폴에 시간투자를 해도 모자른데.. 포폴학원을 다닐걸생각해서 계약직으로 돈을 모으고있습니다.
    전문대 시각디자인을 나왔고, 영화를 보며 3d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컴퓨터학원을 다니며 마야를 배우며 3d에 관심을 재미를 느꼈습니다, 저는 광고에 쓰이는 3d영상을 만들고싶습니다.
    하고싶은 두가지분야에 대해 여쭤보려고 쪽지남깁니다.
    https://vimeo.com/284912947
    애니과 3d를 합친거같은 애니메이션영상입니다. 제가 관심있어하는 스튜디오의 작업인데,
    이런 영상을 만들고싶습니다. 어떤 프로그램툴을 사용한 영상인지 알수있을까요?
    https://mvsm.com/project/air-max-day-18
    나이키 신발광고영상입니다. 이영상에서는 c4d로만 작업하는 것인지 알고싶어요.
    제가 배운 마야는 광고쪽에서 잘 쓰이지않나요? c4d위주라면 공부하려고합니다.

    정말 감사하게 도움되는 글 잘 읽고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저또한 제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캬오 대마왕J 2019.07.17 10:20 신고  수정/삭제

      일단 방향을 잘못 찾아오신게 ... 저는 게임쪽이고 게임쪽은 애니와 상당히 다릅니다.
      보여주신 첫 번째 영상은 손으로 대부분 그린 영상인데요, 요즘엔 손으로 그렸다 하더라도 3D를 많이 접목하는게 일상입니다. 아시다시피 애니나 광고에서는 마야를 많이 쓰고요. 특수효과에서는 C4D나 후디니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쪽을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앙큼 2018.12.19 19:18  수정/삭제  댓글쓰기

    2년차 원화가입니다.
    퐁세이더 짜는정도까지는 공부하였는데요
    ta로 전직을하고싶어서요(아니면 후에 ad)
    셰이더를해보니 그림보다 요새 흥미가 크네요.
    수학적기본소양은잇고 벡터 행렬의 이해는 있습니다.
    근데 모델링적 지식이 부족한데도 셰이더를 할수있을까요?
    주변에서는 자꾸 원화나하라고....
    근데워낙 이것저것 잡다하게배우는것을 좋아하여.. 씨샵도 아주 조금 할줄압니다.
    가능성이 있을까요 ㅜ
    쓰리디툴부터 역시 익혀야하는지..
    원화에서 티에이로 전직하신분은 못봐서..
    주로 배경모델러에서 전직하시더라구요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캐릭원화입니다)

    • 캬오 대마왕J 2018.12.19 19:19 신고  수정/삭제

      원화에서 오신분도 없진 않습니다. 규칙이 뭐 있겠습니까. 당장 지금 프로젝트에서 그래픽 파이프라인과 리소스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모델링도 공부하시게 될겁니다

  10. 2018.12.19 10: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