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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공부하기/후디니

Gas 노드 디테일 업그레이드

by 대마왕J 2024. 3. 18.

이번에는 가스 노드들을 좀 더 깊게 파봅니다.

기본형인 여기서부터 시작하고요 

 

일단 조명부터 만들어서 좀 더 잘 보이도록 만들어 놓고 가 보시죠 

이제 추가할 노드들을 하나씩 알아보죠

gas dissipate(분산)

첫 번째 노드는 가스 분산, gas dissipate 노드입니다. 
말그대로 가스를 분산시켜서 없애버립니다. 

Evaporation Rate를 0.9로 올려주면 매 틱 연산마다 0.9를 곱하니까 10% 씩 사라진다  

그럼 이렇게 희미하게 사라져요 0.9 근처값 추천. 

위처럼 density 가 아닌, temperature 로 해도 어떤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단 이건 온도를 흩어지게 하는거라 살짝 다르지. 

이건 밀도를 줄이는게 아니라 온도를 줄이는거니, 위로 올라가는게 없어진다는거지 

근데 이건 벨로시티 필드에 값을 주는 녀석은 아니지. 이놈 아무리 봐도 스칼라잖아. 벨로시티는 벡터에 넣어야지. 

그래서 이번에 할건 gas field VOP

gasfieldVOP

하하 이거 그거잖아 ... 
놀랍게도 이번엔 VOP 만들어주고 

안에 Density 곱해주면 완전히 위와 똑같이 된다. 

자 그럼 여기서 vel 을 연산해주고 곱하기를 해 주면 

그리고 값을 넣어주면

드디어 벨로시티에 영향을 끼치게 할 수 있다. 
단 이건 틱별 연산이라, 초당 24번 계산한다는것.. . 그래서 아주 민감해서 0.98 이런 값을 넣어줘야 스을쩍 감소되는 느낌이 나올거다. 

Gas Turbulence (가스 터뷸런스)

와 이거 멋진데?

기본값으로도 이렇게 내장탕(...) 같은게 나오는군요 

호오 바인딩을 보니까 미리 바인드가 되어 있는게 보이는군요 

density 대신에 temperature 필드를 쓰라고 해도 뭐 대충 비슷. 좋을대로 쓰면 된다. 이건 위로 올라가는 속도에 영향을 주겠지. 

 

gas shred

조건이 되면 방향을 틀어버리는 역할 - 온도가 뜨거우면 뜨거울수록 잡아 뜯으면서 흩뜨리는 느낌. 
바인딩을 보면 온도와 벨로시티에 영향을 끼침. 

그리고 템퍼로리 필드에 그라디언트를 적용한다는걸 알수 있다. 
요게 '임시필드' 라는건데

임시필드는 좀 특이한 것. 
일단 기존 필드에 없는 '추가된 임시 필드' 이기 때문에
' 매 프레임 연산을 한 후 지워준다' 라는 개념이 들어가 있는게 임시필드다

그럼 여기서 스트레치를 올리면

 

이렇게 잡아 당겨지는 느낌. 

수치를 적당히 작게 

 

Gas Disturb(연기 방해) 

연기의 표면을 포인트 지터로 분산시키는 느낌이랄까. 

연결하니까 

우와 ㅋㅋㅋㅋ

값이 낮을수록 초반에 모양을 좀 유지한다. 원본 모양을 유지하려면 0.4 같이 아주 작은 값을 넣을것

0.5 를 넣으니까 이렇게 원본을 꽤 유지하면서 세부 패턴이 나온다. 

이놈 바인딩을 보자. 

호 벨로시티를 방해하겠다는 거지? 

 

 

Pyro Solver 파이로 솔버

아 이걸 왜 이제 설명하나 했더니.. 

파이로 솔버 안에 스모크 솔버가 있었던 거임.. 결론은 똑같이 쓸 수 있음. 파이로가 좀 더 추가되는거지. 

뭔지 대충 알 수 있잖아?

즉 파이로 솔버도 똑같이 연결하면 스모크 솔버랑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 뭐가 더 추가되긴 했지 

 

 

그래서 위에서 배운 옵션들을 전부 다 한번에 처리하면 이렇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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