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공부하기/후디니

Solver를 이용한 횃불인줄 알았는데 돌아가는 도깨비불 만들기

by 대마왕J 2024. 3. 2.

이제 기본적으로 돌아가는 불을 만들었는데 이거라면 불이 너무 깨끗하잖아요?
그러니 이전 시간에 배운 벡터필드를 이용해서 불이 구겨지는걸 구현해 봅시다. 

이런거요. 

이제 슬슬 왜 후디니는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들과 차원이 다르게 어렵다고 하는지 알 것 같음. 

여하간 아래처럼 만들어 주면 된다는 겁니다. 

바람 벡터필드를 만들땐 Vector Float으로 만드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정신 앗차 하는 사이에 일반 float으로 만들지도 몰라요 

VDB 를 만들고 VDB activate로 활성화시켜준 다음 volumevop을 걸어준다. 

volumeVOP 에서도 주의할점은, bind와 bind export를 만들어 연결해줄때 float이 아닌 vector로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둘다 해줘야 한다는거.. .게다가 터뷸런스 노이즈도 3D 노이즈로 해줘야 하는 등, 신경써야 할게 많습니다. 

어쨌건 이렇게 바람 벡터필드를 만들었으면, 이놈을 이용해서 기존 볼륨을 구겨주는거죠 
solver에 넣고 3번에 연결해 줍니다. 

그럼 solver에서는 이렇게 됩니다. 
매 번 더하는 볼륨이 점점약해지게 volumeVOP 에서 되어 있고, 
새로 들어오는 볼륨값을 더하고, 

그걸 vdb advect를 이용해서 벡터필드로 구겨주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volume visualization 으로 Emission 까지 처리해주면 완성이죠 

뭐랄까, 다른 툴에서보다 확실히 공간과 입자를 다루는 느낌이라 좀 더 섬세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역시 쉽지 않고 재대로 하려면 컴퓨터 파워가 무지막지하게 든다는게 문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