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터레인의 하이트맵은 Raw로 저장하고 / 불러올 수 있습니다. Raw란 채널당 16비트 이상을 사용하는 색이 깊은 파일 포맷이죠 (색이 깊다는 표현 왠지 맘에 든다)
일단 터레인을 수정하고 하이트맵을 익스포트 시키면...
8비트로 뭣할라고
뭣이 중한지도 모르면서
8비트는 256단계밖에 표현 못하니까 256미터 이상의 지형은 표현 못하잖아요 제기랄.
적어도 16비트는 되어야 65536미터를 표현 가능하죠.
어쨌건 그렇게 16비트 채널의 그레이스케일인 Raw 파일로 저장됩니다.
그럼 포토샵에서도 아래와 같이 부르면 됩니다.
음 모르는게 있는데요. 왜 128로 만든건 129로, 256으로 만든건 257로 꼭 1씩 늘어서 저장이 되는 걸까요???
하여간 부릅니다. 채널은 하나. 16비트로.
그럼 새까맣게 (경우에 따라서는 회색. 하여간 단색) 으로 나와서 놀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라지 마세요. 16비트라서 그렇습니다. 모니터에서는 표현 못하는 겁니다.
지금 만든 맵은 기껏해야 300 미터 높이를 가진 맵인데, 65000 을 표현하는 맵에서는 얼마나 작은 높이겠어요.
그래서 이걸 노출보정으로 과장시켜주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불러오는 것도 이렇게 했으니, 만드는 것도 역으로 가능하죠.
반응형
'유니티 엔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드빌더로 장난질 (0) | 2016.09.14 |
---|---|
유니티 터레인을 Raw로 만들기/ Unity Heightmap from Photoshop (0) | 2016.09.04 |
Stencil / 유니티 스텐실 (0) | 2016.09.01 |
Light Probe Proxy Volumes (“LPPV”): 라이트 프로브 프록시 볼륨 (0) | 2016.08.28 |
유니티 라이트맵 4.5 변경사항 (0) | 2016.08.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