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을 근거로, 거꾸로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일단 하이트맵을 만드는거죠.
512로 했지만, 섬세하게 만들고 싶으면 더 키워도 되고, 대충 만들고 싶으면 줄여도 됩니다.
이 사이즈에 따라 터레인 메쉬의 조밀도가 '알아서' 바뀔겁니다. 최적화 할 때 좋겠군요
여기서 중요한건 하이트맵 포맷인 그레이스케일 16비트라는 것입니다.
뭐 RGB로 만들고 나중에 컨버팅해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자칫 LDR로 만들고 HDR로 강제 포맷변환하는 결과가 되어서 줄무늬가 생기게 될지도요.
다 되었으면 이번엔 지형을 그려야겠지요.
하이트맵을 그리는 프로그램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굉장히.. 까진 몰겠지만 하여간 테라젠이나 월드 빌더 , 그 외 많은 DCC 툴들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지요.
포토샵에서 단순하게 테스트해보고 싶으면 Difference Clouds를 몇 번 걸어주면 저런걸 얻을 수 있습니다.
근데 저거 그냥 쓸 수 없죠.
생각해보세요. 저거 가장 높은데가 65536m 라니까요. 에베레스트 만드려 하면 모르겠는데..
우리는 그냥 뒷동산이나 만들고 싶으니까 레벨을 조절해서 극도로 줄여줍니다. 검은색으로 보이지만 16비트예요. 눈에는 안보이지만 저기 다 있는 겁니다 디테일이.
RAW로 저장
IBM PC 포맷으로 저장하는거 잊자 말고요.
그리고 Import Heightmap을 이용해서 하이트맵을 불러 주는거죠.
우리가 지금 촌스럽게 8비트 가지고 놀 때냐!!
짜잔. 불러졌습니다.
만약 너무 높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저 부분을 줄여주세요
스케일 같은거 안됩니다.
절반으로 줄인 결과 .
터레인이나 월드빌더를 공부하시면 저걸 더 이쁘게 만들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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