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는 자료지/회사 내부용 자료

스카이박스에 줄무늬가 생기네 ~

by 대마왕J 2012. 8. 6.

 

요새 맵을 시작으로 이거저거 뒤지고 보면서 체크 및 적응중입니다. 아유 적응 안돼.

그런데 아래와 같은게 눈에 띄더라고요.

 왠 줄무늬?

 옵션을 최하로 내리면 텍스쳐가 1/2로 줄어들기 때문에, 줄무늬가 더 선명해 집니다.

 총 6장을 쓰는 스카이맵인데, 1장은 버리다시피 하니까 5장이라고 봐야죠. 근데 각 한 장당 0.7메가씩 쓰고 있는 녀석인데... 크기도 1024나 되구요. 줄무늬가 생기면 안되지요. 아까워라. 0.7*5 = 3.5 메가나 되는거니 말입니다.

 무식하게 256 사이즈로 바꿔 보았습니다. 당연 선명한 줄무늬 ㅋ

 최저옵션에서도 최신 유행의 줄무늬가 보입니다.

 

 이유는 뭐 대충... 이거네요. Repeat ...
그래픽 하시는 분들 다 아시는, max의 타일링 (Tiling)  텍스쳐 옵션과 같습니다.

그래픽 하시는 분들은 대충 아시지만, 텍스쳐 타일링을 켜 놓으면, 바로 옆에 텍스쳐가 반복되면서 픽셀이 은근슬쩍 번져 나오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럴때 max에서는 타일링 옵션을 꺼주는데,

엔진에서는 이 기능을 clamp라고 합니다.

 

즉 주기적으로 반복되어야 하는 기능은 오른쪽과 같이 repeat를 텍스쳐에 옵션으로 체크해 주셔야 하고,
반복되면 곤란한 것은 왼쪽처럼 clamp를 해 주셔야 합니다.
(clamp 그림이 좀 잘 안나왔는데. clamp는 사실 마지막 픽셀을 확장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clamp로 바꾸고 , 256으로 해 보았습니다. 저는 가차없으니까요 ㅎㅎ

 

그랬더니 256인데도 이음매가 보이지 않습니다! 역시 clamp

 

 

아 근데 옵션을 최하로 낮추니까 텍스쳐가 1/2로 떨어지면서 경계면이 보입니다.
역시 꿈인 걸까요?

 

 

이렇게 경계면이 보이는 추가적인 이유는 바로 mipmap 때문입니다. 사실 스카이 박스에 mipmap은 필요 없죠.
저 옵션에서 아마도 mipmap를 사용하나 봅니다.

그리고 텍스쳐도 , 밉맵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Triliniar 필터링을 써야 하는데, 지금 우리는 Biliniar 필터링을 쓰고 있기도 하고요. 어쨌건 필요 없습니다. 밉맵을 삭제하면 게다가 약 25% ~50% 정도의 용량절약을 기대할 수도 있지요.

밉맵을 지우고 나서 결과물입니다. 최하 옵션에서도 더이상 줄무늬는 보이지 않습니다.

256으로, 밉맵을 없애고, clamp로 하면 장당 32KB라는 놀라운 용량이 됩니다 할렐루야.
32*5= 160KB 밖에 안되네요. 호홍

지금 봐서는 하늘이 좀 깨져 보입니다. 좀 잘 그리면 완화될수도 있는데, 안된다면 512를 써야 하겠죠.
512를 써도 장당 128KB 이므로 128 * 5 = 640KB  가 됩니다.

이전의 장당 0.7 M 에 비하면 많은 양이 줄었습니다. 약 1/5 쯤 줄었나요.
사실 1024와 512 정도면 구별하기도 쉽지 않은 정도구요.
마음같아서는 256을 쓰세요 하고 싶지만 그건 그래픽 팀에 맡기겠습니다.

어쨌건 이 방식으로 512를 쓰시면 용량은 1/5 정도가 되고, (1/4인가) 줄무늬도 없어집니다.
스카이 박스는 이렇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