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는 자료지/회사 내부용 자료

캐릭터 셰이더의 옵션을 한 번에 수정하자!!! shader opton changer

by 대마왕J 2012. 7. 5.

캐릭터 같이 shader 옵션이 복잡하고 다양할 때, 게임의 조명 설정이나 기타 환경, 카메라 등이 바뀔 때 기존에 만든 캐릭터의 shader 옵션을 일일히 바꿔주는건 엄청나게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캐릭터를 전부 하나씩 열어서 바꿔줘야만 했었으니까요. 힘든건 둘째치고 귀찮고, 실수하기도 쉬운 작업이었습니다.

 

그래서 1차로 만든 기능이 shader opton changer 기능.

 

 

이 기능으로 '이미 불러져 있는' 캐릭터는 눈으로 보면서 단체로 설정을 조절하거나, 실시간으로 단체로 옵션을 바꿔 보거나, 제작된 설정값을 카피& 페이스트도 가능했습니다.

이것도 물론 편리하긴 하지만 기존에 만든 캐릭터들의 옵션을 전체 다 조절해야 한다면?
캐릭터를 일일히 부르는 것도 한계가 있을 것이고, 사소한 설정을 한 번에 다 해주는게 확실히 더 유리할 텐데 말입니다.

하지만 부르지도 않은 캐릭터에 접근하는건 제 실력을 쉽지가 않은 일이라
거의 모든 구현을 조명근 선생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이제 이 다음부터는 내가 할 수 있을듯

그래서 만든 기능. Shader Option Changer ( by Project Folder) 입니다.

 

 

이 기능은 캐릭터를 부를 필요 없이, 그냥 폴더를 선택만 하면, 하위에 있는 모든 메터리얼을 검색 한 후 그 메터리얼이 캐릭터 셰이더냐를 체크한 후에 옵션을 한번에 바꾸는 기능입니다. 당연히 옵션별로 체크박스가 있어서 따로따로 할 수도 있습니다. (메인 칼라만 바꾼다던가..)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저 툴을 실행시켜, 폴더를 선택하고 옵션을  PASTE 하면 됩니다.

메인 칼라를 파랑으로 바꿔보고 PASTE를 누릅니다. 잠시 시간이 걸립니다.
이제 Player 하위에 있는 모든 캐릭터 셰이더를 쓴 메터리얼의 메인 칼라는 파랑으로 바뀌었을 겁니다.

 

 콘솔 창을 보시면, (미리 clear를 눌러 놓으셔야 합니다)
검사한 폴더 내에 캐릭터 셰이더가 아닌 메터리얼을 찾아서 보여주게 되어 있습니다.

여자 엘프의 헬멧 02가 캐릭터 셰이더가 아니네요.
남자 엘프의 얼굴 001도
수인 남자의 몸 000도 캐릭터 셰이더가 아닌걸 알 수 있습니다. :) 좋지요?

 체크해 보면, 메인 칼라가 바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