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이번에는 똑같은 걸 코드로 해보죠.
셰이더 이름 바꾸는 거예요.
이전 강의를 안보신 분은
2021.07.04 - [튜터리얼_스터디] - 아티스트를 위한 URP 셰이더 Shader #1
여기에 가서 보시면 되고요, 테스트 코드 파일도 다운받을 수 있으니 그걸 쓰시면 돼요
그래봤자 뭐 이름바꾸는거라서... ㅎㅎㅎ
잠깐 정리해 보자면요.
이런 상태예요. NewUnlitShader.shader 파일에 저 코드가 들어 있고,
이 셰이더를 Example_URPUnlitShaderBasic 메터리얼에 적용했고, 이 메터리얼을 Sphere에 적용한거죠.
전부 드래그엔 드롭만으로 했어요. 걍 편하게...
하지만 오늘은 각잡고 이름을 바꾸어 보도록 하죠.
다시 말하지만 이름바꾸는 것 따위가 아니예요! 이름을 정확히 바꿀 수 있는건 내가 뭘 만지고 있는지 알 수 있고, 나중에 섞이더라도 찾기 쉬워서 .. 뭐 여하간 좋은거예요! 그렇다면 그런 줄 알아!!!
에.. 그럼 일단 파일명을 바꿔 볼까요? 노드에서는 이게 셰이더 이름이었던거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하여간 파일명을 바꿔보겠습니다.
F2를 누르건 (프로그래머 들이 많이 하던 방식)
느리게 두 번 클릭하건...(그래픽 들이 많이 하던 방식)아니 저렇게 해야 한다고 정해진건 아니고 왠지들 저러더라고요 ㅋㅋㅋ
여하간 이름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TestShader라는 이름으로요.
그리고 이 셰이더가 적용된 메터리얼을 선택해 보면?
놀랍게도 아 ---------------------------------------- 무 변화가 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파일명을 바꿔서 셰이더 이름바뀌는건 노드 한정이고, 코드에서는 정말로 파일명과 셰이더 이름은 아무 상관이 없어요
왜요? 몰라요
여하간 그래서 파일명을 잘 지어야 합니다. 셰이더명과 전혀 다르기 때문에, 파일명을 셰이더 명과 일치할 수 있도록 같은 느낌의 이름으로 짜야 해요. 안그러면 어떻게 되냐고요? 개 헷갈림. 뭘 바랬어요?
뭐 어쨌건 파일명을 바꿨으므로 이제 정말로 셰이더 이름을 바꿔보죠.
코드에서는 코드를 열어서 셰이더 이름을 바꿔야 해요.
코드에 보시면... 다 보실 필요는 없고요. Shader로 시작하는 첫 줄만 보시면 돼요. 이게 이름임.
매우 간편하고 오히려 직관적이기 까지 합니다. 여기가 이름이예요. 앞에 / 로 구분된 곳은 폴더명이고...
즉 저 첫 줄을
Shader "One/Two/Three/Four/TestShader"
이렇게 써 주시고 저장하기만 하면요
이렇게 폴더구조까지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름은 조심하세요. (위 그림 참조) 바로 앞 페이지에서 ShaderGraph로 만든 셰이더가 Test Shader 인데, 지금 코드로 만든 셰이더의 이름은 TestShader이거든요? 띄어쓰기가 달라서 괜찮았지, 이름이 같으면 섞여서 둘 중 아무거나 나오게 된답니다. 그러니 이름은 잘 지어주세요
이번엔 이렇게 코드로 이름을 지어 보았고, 다음시간에는 프로퍼티를 만들어 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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