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튜터리얼_스터디

(HLSL)아티스트를 위한 URP 셰이더 Shader #2 - 셰이더 이름바꾸기

by 대마왕J 2021. 7. 15.

그럼 이번에는 똑같은 걸 코드로 해보죠. 

셰이더 이름 바꾸는 거예요. 
이전 강의를 안보신 분은 

2021.07.04 - [튜터리얼_스터디] - 아티스트를 위한 URP 셰이더 Shader #1

 

아티스트를 위한 URP 셰이더 Shader #1

셰이더 처음 만들기 (노드버전) 그럼 맨 먼저 시작해 보죠. 이론 같은거야 좋은 책들이 많을테고, 여기 오시 분들은 그래요.. 서론 싫어하는거 다 안다고요... 하긴 저도 유투브에서 5분 설명할거

chulin28ho.tistory.com

여기에 가서 보시면 되고요, 테스트 코드 파일도 다운받을 수 있으니 그걸 쓰시면 돼요 

그래봤자 뭐 이름바꾸는거라서... ㅎㅎㅎ

잠깐 정리해 보자면요. 

이런 상태예요. NewUnlitShader.shader 파일에 저 코드가 들어 있고, 
이 셰이더를 Example_URPUnlitShaderBasic 메터리얼에 적용했고, 이 메터리얼을 Sphere에 적용한거죠. 
전부 드래그엔 드롭만으로 했어요. 걍 편하게...

하지만 오늘은 각잡고 이름을 바꾸어 보도록 하죠. 
다시 말하지만 이름바꾸는 것 따위가 아니예요! 이름을 정확히 바꿀 수 있는건 내가 뭘 만지고 있는지 알 수 있고, 나중에 섞이더라도 찾기 쉬워서 .. 뭐 여하간 좋은거예요! 그렇다면 그런 줄 알아!!! 

 에.. 그럼 일단 파일명을 바꿔 볼까요? 노드에서는 이게 셰이더 이름이었던거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하여간 파일명을 바꿔보겠습니다. 
F2를 누르건 (프로그래머 들이 많이 하던 방식)
느리게 두 번 클릭하건...(그래픽 들이 많이 하던 방식)
아니 저렇게 해야 한다고 정해진건 아니고 왠지들 저러더라고요 ㅋㅋㅋ

여하간 이름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TestShader라는 이름으로요. 

그리고 이 셰이더가 적용된 메터리얼을 선택해 보면? 

놀랍게도 아 ----------------------------------------  무 변화가 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파일명을 바꿔서 셰이더 이름바뀌는건 노드 한정이고, 코드에서는 정말로 파일명과 셰이더 이름은 아무 상관이 없어요 

왜요? 몰라요

그냥 그렇게 만들어져 있는데 나보고 어쩌라고

여하간 그래서 파일명을 잘 지어야 합니다. 셰이더명과 전혀 다르기 때문에, 파일명을 셰이더 명과 일치할 수 있도록 같은 느낌의 이름으로 짜야 해요. 안그러면 어떻게 되냐고요? 개 헷갈림. 뭘 바랬어요? 

뭐 어쨌건 파일명을 바꿨으므로 이제 정말로 셰이더 이름을 바꿔보죠. 
코드에서는 코드를 열어서 셰이더 이름을 바꿔야 해요. 

코드에 보시면... 다 보실 필요는 없고요. Shader로 시작하는 첫 줄만 보시면 돼요. 이게 이름임. 

매우 간편하고 오히려 직관적이기 까지 합니다. 여기가 이름이예요. 앞에 / 로 구분된 곳은 폴더명이고...  

즉 저 첫 줄을 

Shader "One/Two/Three/Four/TestShader"

이렇게 써 주시고 저장하기만 하면요

이렇게 폴더구조까지 만들어 지게 됩니다. 

이름은 조심하세요. (위 그림 참조) 바로 앞 페이지에서 ShaderGraph로 만든 셰이더가 Test Shader 인데, 지금 코드로 만든 셰이더의 이름은  TestShader이거든요? 띄어쓰기가 달라서 괜찮았지, 이름이 같으면 섞여서 둘 중 아무거나 나오게 된답니다. 그러니 이름은 잘 지어주세요 

이번엔 이렇게 코드로 이름을 지어 보았고, 다음시간에는 프로퍼티를 만들어 보도록 하죠. 

 

블로그 주인장에게 커피값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donaricano-bt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