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프로퍼티쪽을 건드려 보겠습니다.
프로퍼티가 뭐냐면요 .. 별 거 아니예요 인터페이스예요.
프로퍼티 = 인터페이스
왜 그 저 셰이더 만들면 이런거 있잖아요?
이게 프로퍼티예요. 텍스쳐를 넣고 수치를 조절하고 칼라를 넣고 .. 조절할 수 있는 기능들 말이지요.
위에 저건 커스텀 인터페이스로 만든거라 막 생긴것도 거창하고 화려하고 그런데, 처음 시작하는 우리는 저정도까지는 아니고 기본적인 것들로 만들어 보도록 하죠.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건 껍데기라서 동작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프로퍼티들을 만들기 이전에, 셰이더 이름부터 바꿔봅시다.
보통 이런거 대충 슥 하고 넘어가는데... 초보들한테는 이런 부분이 중요해요... 처음부터 막히면 아주 하기 싫거든.
게다가 이름바꾸는건 중요합니다. 셰이더가 많아지면 내가 뭘 건드리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A를 수정한데놓고 B를 수정하고 있는 실수도 자주 일어나는 편이예요.
뭐 그럼 이전에 만든 셰이더 그래프를 열어봅시다.
셰이더 그래프를 보면 뭔가 복잡해 보일텐데.. 저 부분이 프로퍼티를 만드는 부분입니다. 이름은 블랙보드(칠판) 이라고 해요. 셰이더 그래프 창을 보면 블랙보드라는 버튼이 보이고, 저걸로 켜고 잠시 안 보이게 끌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 셰이더 이름을 바꾸는 것 부터 해 보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NEW Shader Graph 라고 씌여져 있습니다. 이게 이름이예요. 근데 흠.. 이건 못바꿔요. '여기서는요'
이게 실제 셰이더 이름인데, 여기서는 못 바꿉니다. 그럼 어디서 바꾸냐면..
여기서 바꿉니다. 그냥 파일 이름을 바꾸면 돼요.
그러니까 첨에 셰이더 생성했을 때 이름 바꿨으면 얼마나 좋아요. 게을러가지고
하지만 음.. 뭐... 사람이란게 살다면 그럴 수 있지
그냥 뭐 필요할때 여기서 바꾸면 됩니다. 그럼 여기도 바뀌어 있음.
자 그럼.. 어떻게 되었나 보러 갈까요? 이 셰이더가 적용된 메터리얼을 선택해 보면,
"Shader Graph 폴더" 아래에 Test Shader라고, 우리가 바꾼 이름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뭐야 왠 폴더가 있네요? 흠 이 폴더는 어디서 난거지??
에... 이거야말로 셰이더 그래프에서 바꿔주는 겁니다.
바로 이 부분이예요. 저 부분을 더블클릭 해주면,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즉 셰이더의 이름을 바꾸려면 셰이더의 '파일이름' 을 바꿔야 하지만,
셰이더의 '폴더'를 바꾸려면 셰이더 그래프에서 폴더 이름과 경로를 적어줘야 한다는 거예요. 뭐야 이거 복잡해.
뭐 어쩔 수 없으니 한 번 해 보죠.
셰이더 이름 아래에 있는 폴더명을 더블클릭한 후, 삭제해 봤습니다.
아 그리고 저장하는거 잊지 마세요. Test Shader 탭에 보면 * 표가 있는거 보이시죠? 저게 '너 뭔가 바꿨는데 저장 안했어' 라는 뜻이예요. 저장을 꼭 하세요.
...근데 저장은 Ctrl+S 로 하지 마세요. 그르케 하는거 아냐.. (그건 씬 저장하는거고..)
단축키 없어요. 반드시 Save Asset 버튼을 눌러서 저장해 주세요. 매우 중요합니다. 와 진짜 이건 좀...
어쨌건 폴더명이 삭제되었네요? 그렇게 저장한 후 가 보면
루트에 셰이더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폴더에도 들어가 있지 않고 쌩 바닥에.
요걸 응용하면, 폴더에 폴더에 폴더에 폴더도 만들 수 있습니다. / 로 구분해 주면 돼요.
여러 사람이 셰이더를 만들거나, 셰이더가 복잡해지면 이렇게 구분해서 사용해 주세요
즉 여기서 아래처럼 One/Two/Three/Four 라고 써 준다면, * Save Asset 눌러서 저장하는거 잊지 마세요
일케 나오게 됩니다. 쉽죠? 무려 폴더 4개를 거치네요 ㄷㄷㄷ
자 이렇게 노드에서 이름바꾸는걸 알아 보았습니다. 셰이더에서 이름바꾸고 폴더 정리하는건 무척 중요한 일이예요.
게으르고 귀찮겠지만 꼭 하도록 합니다. 랄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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