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들어오는 질문답변 시간.
URP를 할 때 왠일인지 이상한 공(..) 이 보인다는 제보를 받아서 확인해본 결과, 라이트 프로브가 보이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 이게 왜 보여)
아니 보이는게 이상한건 아닌데, 가끔 디폴트로 보이게 셋팅되어 있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무슨 경우인지는 더 찾아봐야 .
증상은 이런거고, 이거 뭐 별건 아닌데 .. 언리얼에서는 '볼류메트릭 라이트맵(Volumetric Lightmap) 이라고 불리는 놈이고
유니티에서는 '라이트프로브(Light Probe) 라고 불리는 , SH 라이팅 기반의 베이킹된 공간 라이팅 요소입니다.
그니까 이게 보이는게 문제죠 존재하는건 별 문제가 아니긴 하죠.
저게 구워지지도 않았는데 있는 이유는 뭐 자동으로 생기고 어쩌고의 Tmi 가 있지만 됐다 치고, 없애는 것부터 보죠.
일단 아래와 같이 창을 엽니다. 렌더링에서 라이트 셋팅.
그럼 이런 창이 열리는데요. 전 자주 쓰는 창이라 아예 도킹해놓고 씁니다.
이 창의 맨 아래쪽을 보면 Debug Setting 칸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접혀 있습니다.
그걸 펴 주고...
보시면 라이트 프로브 비주얼라이제이션 셋팅이 '선택된 것만 보이기' 옵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걸 None 으로 해 주시면 안보이게 됩니다.
그럼 선택해도 더이상 안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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