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엔진

SSR이 보이지 않는 문제 (2018에서 Post Process Stack V1을 사용할 경우)

by 대마왕J 2018. 7. 6.

강의중에 갑자기 SSR이 안보이는 사태가 발생해서 당황 .... (...)


그래서 집에서 이게 무슨 일인가 연구해봤습니다. 


일단 정상적인 상황. 




보통 SSR을 이렇게 선명하게 쓰진 않죠. 문제점이 확 드러나니까. 

그래도 공 말고 복잡한 오브젝트는 잘 못느끼긴 합니다. 


어쨌거나 이렇게 리플렉션 프로브와 SSR은 같이 잘 동작해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이게 잘 안나오는 상황이 발견되었지요. 강의때 당황... 


뭐 원인분석은 본사에서 알아서 하라고 그러고 안나오는 상황만 말하자면...


라이트는 Mixed에서만 현상이 발견됩니다. 

Realtime이나 Baked에서는 보이지 않아요 



그리고 오브젝트는 static 이건 dynamic이건 상관 없구요 (당연하겠지만) 



거기에다가 라이트맵을 subtractive로 구웠을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이게 또 Baked Indirect나 ShadowMask로 구우면 안일어나요 



이게 뭐 사실 이 녀석들하고 연관될만한 녀석이 없잖아요? 후처리인데. 

이건 버그라고밖에 말할 수 없을듯 







현재 테스트한 버전은 2018.1.3f1 버전이고, 

SSR은 어셋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Post Process Stock V1 입니다 



그래서 이게 참 거시기한게, 

2018은  Post Process Stock V2 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있어서 V1은 호환성면에서 완벽하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는 느낌이지요 

실제로 V2로 2018에서 테스트 해 보면 , 잘 됩니다 -_- [각주:1]




근데 잘 된다고는 하지만, v1과는 또 전혀 다른 모양으로 동작합니다. 알고리즘 자체가 다른 느낌. 세부 옵션도 상당히 다르고 말이죠. 

아직 개발중인 느낌이 굉장히 나기도 합니다. 







하여간 그래서 이렇게, 

2018에서 Post Process Stack V1 을 사용할때 

Mixed light + Subtractive로 Baking 하면 

SSR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SSR이 Deferred Rendering 전용이므로 Deferred인건 당연하고요. 


유니티가 SRP를 만들면서 이전 렌더링을 개선하지 않기로 했다고 하니까 아마 이 버그도 안고쳐질 가능성이 큰듯 하네요 


이 버그(?) 는 단지 이 경우에만 생깁니다. 

테스트 결과, 


2017 + Post Process Stock V1 의 SSR은 문제가 생기지 않았고 

2018 + Post Process Stock V2 의 SSR도 문제가 생기지 않았고 


2018 + Post Process Stock V1 의 SSR만 문제가 생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 심지어 그 며칠사이에 V2는 인터페이스도 바뀌었어요 ...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