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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씬 머지 기능에서의 한계점

by 대마왕J 2018. 10. 7.

씬 머지 기능은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씬 머지 기능을 이용하면, 한 씬을 여러 씬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명이 작업할때에도 유용하고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적 로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응용하기도 좋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의 한계점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맵과 같은 씬 전체의 환경과 연관있는 것들까지 아무 문제 없이 합쳐지는가...?


그래서 테스트를 좀 해봤습니다 


테스트한 항목은


Lightmap (Substractive only)

Reflection probe

Light probe


3가지 항목입니다. 




일단 씬 A 입니다. 3가지 항목을 모두 Baked 한 상태입니다 Bake한 라이팅은 꺼놨습니다 





그리고 씬 B입니다. 역시 3가지 항목을 모두 Baked 한 상태입니다. 라이트는 꺼놨습니다 





그리고 두 scene을 add 해 봤습니다. 이럴수가! , 원래 있던 Lightprobe가 사라졌습니다. 

다른 것들은 모두 제대로 있습니다. Lightmap도 정상이고 Reflection probe도 정상입니다 




선택해보면 뭔가 흔적은 있어 보입니다만, 둘이 애매하게 합쳐져 있습니다. 둘이 독립적으로 존재할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입니다 




실제 Dynamic Object를 넣어보면, 이상하게 동작합니다. A의 Probe는 없는듯 ... 


다른것들은 모두 제대로 동작하는데 유일하게 Light Probe만 제대로 merge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게 좀 심각하단 거죠. 

scene merge 기능을 사용할때 라이트 프로브를 사용 못한다는건, 라이트맵이나 리플렉션 프로브는 제대로 넘어오는것에 대한 의미가 엄청나게 축소되어 버립니다. 실제 사용할때 참 곤란하겠군요. 


https://forum.unity.com/threads/how-to-add-update-light-probes-when-using-load-additive.394508/


이미 예전부터 문제가 보고되고 있었습니다만,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해결이 어려운건 아닐 것 같은데.. 


다음 버전에서는 개선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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