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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2018 버전 포스트 프로세스 V2 메뉴얼 1 : Post Process Volume V2

by 대마왕J 2018. 5. 30.

없어서 내가 만드는 포스트 프로세스 V2 메뉴얼



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스 V2가 나왔습니다. 아니 안나왔죠. 아직 프리뷰 상태입니다 

상윤에반말로는 모바일 퍼포먼스가 좋아졌다라고 하는데.. 뭐 그건 그런가 보다 하고 


일단 다운 방법부터 달라졌습니다. 


2018부터는 아마추어같이 어셋 스토어나 깃허브에서 받는게 아니라 이제 정식으로 패키지 메니져에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개 플러그인들이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었으니 매우 좋습니다. 




어쨌건 다운로드 받아 봅니다 .




그리고 메뉴얼을 열심히 찾아 봤는데 



없어 .... 야 메뉴얼이 없는데 출시하기 있냐 없냐. ..... 보고 있나 유니티 


영 맘에 안들지만 

상윤을 목졸라서 사용법을 대충 알아낸 다음 좀 연구를 해 본 끝에 사용법을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1. 포스트 프로세스 V2 기본 사용하기 



일단 포스트 프로세스가 뭔지는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이건 뭐 학생들도 너무 잘 알고 있는 수준이라 말을 줄이고.. 



초기의 포스트 프로세스 (후처리) 는 카메라에 컴포넌트를 하나하나 붙이는 방식이었습니다. 덕분에 포스트 프로세스의 붙이는 순서가 너무나도 중요했죠. 

그리고 두 번째 나온게 포스트 프로세스 스택. 이건 포스트 프로세스가 다 붙어서 나온 녀석이었고

다시 개선해서 이번에 나온게 이 녀석입니다. 


일단 설치하고 나면, 기존과는 다르게 3개의 컴포넌트가 생깁니다 

Post Process Layer

Post Process Volume

Post Process Debug




일단 그럼 무식하게 진행을 해 보죠 


일단 카메라에 Post Process Layer를 추가합니다 

섬세한 메뉴 설명은 일단 나중에 합시다. 

아참 그래도 레이어는 Everything 으로 해야 합니다. - 사실은 저렇게 하면 안되고 특별히 레이어를 따로 정해줘야 퍼포먼스에 좋다고 합니다만 일단 그냥 켜보는 걸로 - 




그 다음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도 카메라에 추가합시다. 

다르게 쓰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 이렇게 해 봅시다 

우선 켜 보는게 중요하니까. 





그 다음. 전체에 적용해야 하니까 Is Global 체크를 해줍시다. 

그리고 포스트 프로세스 프로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따로 만들어도 되지만 New 버튼으로 해도 되지요 

우선순위 (Priority) 는 지금 뭐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나밖에 없으니까. 하지만 기분이라서 1로 해줄께요 





이제 Add effect를 눌러서 포스트 프로세스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Bloom 을 한 번 적용해 볼까요 




놀랍게도 저게 적용된 화면입니다. 전 처음에 저거 블룸이 안되는 줄 알았어요 

저기서 Intensity 앞 회색 공을 눌러주면 켜집니다. 




정리하자면 


1. Post Process Layer를 추가 

레이어를 Nothing이 아닌 , 소프트 프로세스 볼륨이 들어있는 레이어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 


2. Post Process Volume 을 추가 

사실 꼭 카메라에 해줄 필요는 없지만 일단은 카메라에. 

글로벌 옵션 켜기. 프로파일 추가 


3. Post Process Profile에 기능 추가 

필요한 포스트 프로세스 기능을 추가하고 값 올려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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