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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유니티 5.6 라이트맵 첫인상

by 대마왕J 2017. 4. 17.

연구라고 하긴 거창하고, 상당히 바뀌었다길래 이번 기회에 살짝 보러 왔습니다.

 

유니티의 라이트맵은 나름 역사가 있는데요,

맨 처음 라이트맵은 비스트(Beast) 를 이용했었죠.

 

그리고 비스트의 발전이 지지부진하자, 이번엔 리얼타임 GI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인라이튼(Enlighten) 으로 다시 갈아탔지요.

 

그리고 5.6에서 이제 또 인라이튼을 버릴 준비를 하네요 ㅋㅋㅋ 아직은 살아 있지만 ...

 

덕분에 라이트맵을 새로 공부해야 해요! 예에이!!!

 

뭐 제대로 처음부터 정리하는건 다른 사람이 하겠지 (...)

일단 아무도 안하면 제가 하겠지만 ...( ...)

 

뭐 일단 5.6에서는 조금 바뀐게 있네요

 

- 프로그래시브 라이트맵퍼

: 이게 소문으로 들려오던 그거네요. "유니티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연구중이더라" 라던 소문이요.
난 또 뭐 실시간 반사라도 만들 줄 알았지.
일단 이건 그냥 '뷰포트 프리뷰용' 입니다. '아직까지는' 요.

나중엔 인라이튼을 빼버리고 이놈을 넣을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합니다만.. 일단은 '라이트맵 굽기까지 너무 시간이 걸리니 뷰포트에서 느낌만 보는 용으로 실시간 라이트맵 연속 베이킹을 하자' 라는 개념으로 보이긴 합니다. 자세한건 좀 더 조사해 보고요.

 

어쨌건 그런게 있다고 치고..

 

 

 

 

 

- 라이트 익스플로러

: 이건 좀 유용한거 같아요. 라이트가 많을때 일일히 라이트 찾아다니면서 어떤게 Mixed고 어떤게 Static이고 .. 찾아다닐 수야 있는데 너무 힘들어서 하나로 묶어 버리곤 했었거든요.

근데 이렇게 전용 창이 생기기 시작하면 이거 언리얼인데 ...

 

 

 

 

- Mixed Light의 대대적인 수정

 

상당히 많은 모드가 생겼습니다.

음 이건 유니티 세미나에 가서 들어볼걸 그랬네요.

 

믹스드 라이트에서 여러 가지 모드가 생겼을 뿐 아니라 텍스쳐 배열이 달라졌습니다.

이건 천천히 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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