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하이트맵을 구해야 한다.
여기 사용된 하이트맵은 구글링을 통해
https://www.reddit.com/r/heightmaps
에서 구했음을 먼저 밝힌다.
근사한 영국 지도가 있다.
일단 이 이미지를 그레이스케일로 바꿔야 한다.
칼라로 하면 칼라 채널로 저장하기 때문에 나중에 하이트맵에서 인식할 수 없게 된다.
채널을 하나만 가지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 후 포토샵 Raw 파일로 바꾸어 저장한다.
아참 잊고 말하지 않은게 있다.
사이즈는 512 1024 등의 2의 제곱 숫자를 사용하여야 한다.
유니티에서 터레인을 만든다.
터레인을 선택하고 인스펙터에 있는 터레인 관련 메뉴 중 맨 위에 있는 기어 마크를 눌러서 터레인 설정으로 들어간다.
아래로 내려와 본다.
예전 유니티 버전과 달라졌다.
4 버전에서는 기본으로 2000 2000 사이즈로 만들었는데 지금은 500 500 사이즈로 만든다. 뭐 2키로는 좀 너무 컸지.
우리가 넣을 하이트맵의 해상도가 2048이었으므로 하이트맵 해상도를 2048로 넣어보면 ... 2049가 된다.
1이 커지는게 뭐 이유가 있었는데 대충 알 것도 같지만 정확하게 설명하진 못하겠다.버텍스가 끝에 하나 더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럴듯.
그렇게 해상도 설정을 제대로 하고 import raw로 그 파일을 불러온다.
불러올때의 메뉴다.
제대로 하이트맵을 섬세하게 만들려면 월드머신 등에서 16비트 채널로 만들텐데, 여기서는 그냥 퍼온거라 8비트 이미지이다.
사이즈는 2048 잊지말자.
이런! 너무 뾰족하다. 가시밭에 온 것 같다.
세로가 600 인 것이 문제인듯 하다. 세로의 범위를 줄이자.
아마 이미지가 8비트 인것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듯.
다시 터레인 옵션에서 높이를 600에서 6으로, 1/100으로 확 낮췄다.
이제 제대로 나온다.
이게 아무래도 500 미터 짜리 터레인데 저 큰 이미지를 담으니 높이가 높아지는게 이상한게 당연한 듯 하다.
즉 하이트맵 자체를 너무 거대한 걸 구했다는 이미지.
500미터 짜리 맵에서는 500미터쯤 되는게 어울리겠지
물론 아래도 500미터짤은 아니지만, 그래도 위 지도보다는 1/100 은 되는 듯 하다.
이렇게 하니까 높이를 60을 하고서도 꽤 낫다.
이 지도는 그랜드 캐년 하이트맵을 가지고 만든 것이다.
'유니티 엔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5.2 이상부터는 ETC2 기본 사용 (0) | 2016.02.10 |
---|---|
하이트맵의 비트별 차이 / 유니티 터레인을 월드머신으로 넘기기 (0) | 2016.02.08 |
GGX in Unity 5.3 (0) | 2016.02.08 |
Light Probe Proxy Volume 라이트 프로브 프록시 볼륨 (0) | 2016.02.07 |
Standard Shader 에서 완전한 블랙 만들기 (0) | 2016.0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