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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유니티 터레인에서 하이트맵 사용하기 Using heightmap in Unity terrain

by 대마왕J 2016. 2. 8.

일단 하이트맵을 구해야 한다.

여기 사용된 하이트맵은 구글링을 통해

 https://www.reddit.com/r/heightmaps

에서 구했음을 먼저 밝힌다.

 

근사한 영국 지도가 있다.

 

일단 이 이미지를 그레이스케일로 바꿔야 한다.

칼라로 하면 칼라 채널로 저장하기 때문에 나중에 하이트맵에서 인식할 수 없게 된다.

채널을 하나만 가지게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 후 포토샵 Raw 파일로 바꾸어 저장한다.

 

 

아참 잊고 말하지 않은게 있다.

사이즈는 512 1024 등의 2의 제곱 숫자를 사용하여야 한다.

 

 

유니티에서 터레인을 만든다.

 

 

터레인을 선택하고 인스펙터에 있는 터레인 관련 메뉴 중 맨 위에 있는 기어 마크를 눌러서 터레인 설정으로 들어간다.

 

아래로 내려와 본다.

예전 유니티 버전과 달라졌다.

4 버전에서는 기본으로 2000 2000 사이즈로 만들었는데 지금은 500 500 사이즈로 만든다. 뭐 2키로는 좀 너무 컸지.

 

우리가 넣을 하이트맵의 해상도가 2048이었으므로 하이트맵 해상도를 2048로 넣어보면 ... 2049가 된다.

1이 커지는게 뭐 이유가 있었는데 대충 알 것도 같지만 정확하게 설명하진 못하겠다.버텍스가 끝에 하나 더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럴듯.

 

그렇게 해상도 설정을 제대로 하고 import raw로 그 파일을 불러온다.

 

 

 

불러올때의 메뉴다.

제대로 하이트맵을 섬세하게 만들려면 월드머신 등에서 16비트 채널로 만들텐데, 여기서는 그냥 퍼온거라 8비트 이미지이다.

사이즈는 2048 잊지말자.

 

 

이런! 너무 뾰족하다. 가시밭에 온 것 같다.

세로가 600 인 것이 문제인듯 하다. 세로의 범위를 줄이자.

아마 이미지가 8비트 인것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듯.

 

 

다시 터레인 옵션에서 높이를 600에서 6으로, 1/100으로 확 낮췄다.

 

 

이제 제대로 나온다.

이게 아무래도 500 미터 짜리 터레인데 저 큰 이미지를 담으니 높이가 높아지는게 이상한게 당연한 듯 하다.

즉 하이트맵 자체를 너무 거대한 걸 구했다는 이미지.

 

500미터 짜리 맵에서는 500미터쯤 되는게 어울리겠지

 

 

 

물론 아래도 500미터짤은 아니지만, 그래도 위 지도보다는 1/100 은 되는 듯 하다.

이렇게 하니까 높이를 60을 하고서도 꽤 낫다.

이 지도는 그랜드 캐년 하이트맵을 가지고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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