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Standard Shader에서 Albedo를 그냥 블랙으로 만들어 버리면... 완전한 블랙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요.
저게 그러니까 주변을 반사하고 있다는 물리 기반 속성 때문인데,
저걸 없애보겠다고 Smoothness 를 0으로 만들어 둔탁한 재질을 만들어도 여전히 주변 반사하는건 그대로라서 어쩔 수 없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없어지지만.
완전한 블랙은 아니죠.
noambient를 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건 Diffuse 연산이 살아있을때나 쓸모있는거.
그러므로 지금은 리플렉션을 날려야 합니다. 어떻게?
정답은 Window / Lighting 에서 Reflection Soruce를 Custom으로 만들어 버리는 겁니다.
뭐 사실 Albedo를 -10 정도로 낮춰도 검게 나오게는 할 수 있습니다만 그건 완전 임시 방편이고,
차라리 이게 좀 더 제대로겠지요
물론 제일 좋은건 Standard Lighting으로 짜지 말고 그냥 Lambert 로 짜버리고 noambient 해버리면 더 좋지만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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