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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Standard Shader 에서 완전한 블랙 만들기

by 대마왕J 2016. 1. 18.

에... Standard Shader에서 Albedo를 그냥 블랙으로 만들어 버리면... 완전한 블랙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요.

 

 

저게 그러니까 주변을 반사하고 있다는 물리 기반 속성 때문인데,

저걸 없애보겠다고 Smoothness 를 0으로 만들어 둔탁한 재질을 만들어도 여전히 주변 반사하는건 그대로라서 어쩔 수 없습니다.

하이라이트는 없어지지만.

 

완전한 블랙은 아니죠.

 

noambient를 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건 Diffuse 연산이 살아있을때나 쓸모있는거.

그러므로 지금은 리플렉션을 날려야 합니다. 어떻게?

 

 

 

 

정답은 Window / Lighting 에서 Reflection Soruce를 Custom으로 만들어 버리는 겁니다.

뭐 사실 Albedo를 -10 정도로 낮춰도 검게 나오게는 할 수 있습니다만 그건 완전 임시 방편이고,

차라리 이게 좀 더 제대로겠지요

 

물론 제일 좋은건 Standard Lighting으로 짜지 말고 그냥 Lambert 로 짜버리고 noambient 해버리면 더 좋지만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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