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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유니티5 실시간 GI 이상현상 연구 : Unity5 Realtime GI

by 대마왕J 2015. 6. 16.

 

 

학생작품에서 리얼타임 GI 렌더링만으로 이런 결과물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일단 느낌적인 느낌으로는 GI 렌더링 시에 서로 클러스터가 멀리 떨어지면서 나오는 문제라던가.. 하여간 클러스터의 연관관계가 끊어진 느낌의 결과물이었습니다.  Baked는 하지 않고 Only 리얼타임 Gi 입니다.

 

 

일단 이 팀의 데이터를 보니 심각 ;;;;

전부 한덩어리로 맥스에서 한방에 넘긴 데이터인데다가 저 이상한 찌꺼기들은 뭘까요

 

 

실제 오브젝트를 불러봐도 엉망인걸로 봐서 원래 만들때 저렇게 만들었나 봅니다.

나중에 삭제라도 한건가...

 

설마 저 위치에 있는걸로 인식해서 생긴 문제인가 싶어 생각해 봤는데 그거랑 모양은 좀 다르긴 합니다.

그 문제는 일단 아닌걸로 가정.

게다가 물어보니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규모 삭제를 한 후 다시 오브젝트를 만들어 끼워넣는 괴 작업을 했다는군요 -- ;;;

학생작품은 뭐가 튀어나올지 몰라서 신기해요

 

듣자니 저게 더미였는데 제대로 다시 안만들고 저거 대충 뜯어서 만든 모양. 내 이놈들을 그냥...

 

 

뭐 어쨌건 해결해 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일단 분석. 아래 3 사진은 서로 붙어 있는 벽을 하나씩 본 것입니다.

편의상 순서대로 1,2,3이라고 부르면,

2,3번의 클러스터는 서로 붙어 있는가 하면 1번은 서로 다른 파일로 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뭔가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일단 사실이므로 힌트에 추가해 놓도록 하죠.

"라이트맵 클러스터가 다른 파일로 멀어지면 서로 안맞을 수 있다"

 

 

 

 

 

일단 가장 심플한 방법.

"라이트맵이 무슨 이유인지 저 벽을 중요하지 않을걸로 인식해서 정밀도를 떨어뜨렸다" 라는 가정으로 처리해 보겠습니다.

 

음 그러고보니 또 하나 힌트는 빛이 닿는 부분끼리는 잘 어울리네요

행여나 빛이 닿아야 클러스터의 정밀도를 높여준다던가? 하는 가정도 가능하겠습니다.

 

 

 

어쨌건 저 벽의 라이트맵 해상도를 간단하게 올려주는 옵션을 처리해 보죠.

Build를 합니다.

 

여담이지만 이게 참 거시기 한게, 부분만 빌드 하는 기능이 사라져서 처리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뭐 어찌 되었건, 간단하게 해결.

 

아래 부분은 아무 짓도 안했는데 왜 해결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클러스터의 낭비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일단 해결방법은 맞는 것 같긴 합니다.

 

 

그 다음 테스트는 저 부분, 붉은 깃발 뒤에 가려진 벽면에서의 그림자 문제인데요.

그림자의 정밀도는 라이트맵 해상도를 높여봐도 더 이상 높아지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리얼타임 GI의 커스텀 옵션에서 이 부분을 제어하는 부분이 있어 보이는데 아직 찾이 못하겠네요

어쨌거나 이 부분도 단순히 환경에서 고해상도로 바꿔만 주어도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긴 합니다.

 

 

 

 

 

 

일단 밤이 늦었으니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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