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ma Correction
Gamma Correction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든 예제. 뭐 흔히 볼 수 있는 예제긴 한데...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거 잘못 올려서 개고생 한건 비밀
** 모바일에서는 제대로 안보입니다.
1. 모니터는 어둡다.
위 그림을 보고 일단 설명을 해야겠군요. 위 그림을 잘 보시면 3장의 그림을 붙여놓은 겁니다.
일단 왼쪽의 Gray 라고 하는 걸 보세요. 흰 색과 검은 색을 한 줄씩 섞어 놓은 것입니다.
뭐...조금만 멀리 떨어져서 보면 (혹은 눈을 가늘게 뜨던가요) 회색으로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회색이지요.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사진 둘은... 128은 RGB가 (128,128,128) 이고 187은 (187,187,187) 을 의미하는 그림입니다. 1
뭔가 이상하죠... 128이 분명 256 색의 절반이니 이상적인 회색일텐데... 아니예요.
즉, 흰색과 검은색을 반씩 섞어 놨다.
-> 우왕 0과 255가 절반씩 섞인 그림이니,
-> 그러니 멀리서 보면 그 절반인 128로 보이겠구나!
라고 생각하는게 당연한데...
근데 막상 128을 그려서 옆에 두면 굉장히 어두워보입니다.
거짓말 아닙니다
그리고 오히려 , 훠 - 어 - 얼씬 밝아야 할 것 같은 187이 오히려 회색같습니다!!!
이것은 너티독의 Uncharted2 HDR Lighting 강연에서도 나오는 말입니다. 홧더뻑
이 이미지들이 넘 잘 되어 있어서 걍 써도 되겠다는...
그래서 걍 쓸래요.
원본 소스는 .. 오즈라엘이 올렸군요. 하여간 이 업계는 다 그놈이 그놈이여. ㅋㅋㅋㅋ
http://www.slideshare.net/ozlael/hable-john-uncharted2-hdr-lighting
위 그림을 보면, 분명 187은 우리가 알기로 매우 밝은 값입니다. 약 70%의 느낌이죠.
근데 왜 밝게 안보이고,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중간 회색' 이 187이라는 밝은 값인 걸까요?
그 비밀은 위 그림에 있습니다.
187이라는 다소 밝은 값을 보여달라고 했습니다만... 모니터를 통해서 출력될때에는 이렇게 어둡게 나옵니다!!! 그래프가 아래로 휘어졌죠! ?? 즉 187이라는 칼라값이, 아래로 휘어져서 오히려 중간값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즉, '모니터는 어둡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지요. 우리가 원한 텍스쳐 값이 안 나온다는 겁니다.
"그럴리가? " 라고 생각하신 분들 .왜 그런지 잘 알겠는데요. 일단 넘어가고 외워둡시다. 일단 모니터는 어둡게 나오는 거예요. 그런가보다 해 좀
어서 오세요 리얼월드에
- shader를 배우신 분은 0.5라고 말할테지만 여기서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굳이 8비트로 얘기해 보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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