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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

대마왕의 유니티 셰이더 스타트업 1쇄 교정자료

by 대마왕J 2023. 3. 26.

12페이지 날개 

'셰이더가 더 이상 일부 아티스트들만이 다루는 기술이 아닙니다'
-> 이런 경우 있죠. 무언가 얘기를 하려고 시작했다가 수정을 하면서 앞에 은/는/이/가 를 수정하지 않고 남겨놓는 케이스 ; ;
하필이면 날개라서 창피하군요. ㄷㄷㄷ 
이건 '셰이더는 더 이상 일부 아티스트들만이 다루는 기술이 아닙니다' 로 바꾸어야 겠네요 

91페이지  상단

'즉 3개의 실수를 말하며, 코드로 작성한다면... ' 
은 오타입니다. 
이건 '즉 4개의 실수를 말하며, 코드로 작성한다면...' 
이 되어야 합니다. 

348페이지 아래쪽

'그리고 위 이론이 전제되려면 두 벡터의 길이가 반드시 같아야 한다는 전체가 따라옵니다 '
-> 뭔가 말이 꼬이고 전제가 두 번 나오는데 두 번째 전제는 전체라고 오타를.. 
이건 '그리고 위 공식이 성립하려면 두 벡터의 길이가 반드시 같아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로 바꾸어야 겠습니다. 

 

김승범 박사님의 제보입니다. 

p.255 에 sci-if -> fi 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p.364 에 HLSLI -> I가 더 붙은 것 같습니다.
 
p.489 는 약간 헤맸는데요, 셰이더 그래프 안에서 default를 켜줘도 exposed를 안 켜주면 부드러운 그림자로 곧바로 적용이 안됩니다. 분위기상 유니티 버그인 것 같은데요, 일단 exposed를 켜줘서, 외부에서 체크를 껐다켰다 해줘야 적용이 되네요. 유니티 버젼 때문인가 해서 업데이트도 해 봤는데요, 3.22 및 3.23 모두 동일합니다.

P.613 Depth Write와 Depth Test의 설명과 사진이 중복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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