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프로젝트를 안해봐서 몰랐는데
3D 프로젝트는 처음 만들어 Player Setting을 보면 Color Space가 Linear로 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2D 프로젝트는 Gamma로 되어 있다.
Gamma 나 Linear 나 장단점이 있는건 알고 있는데 왜 이런 기본 세팅을 다르게 해놓음??
덕분에 회색 + 회색을 할때 둘의 결과가 다르게 나온다
3D 에서 회색+ 회색을 하면 제대로 흰색이 안나오는데, 이것은 Linear 모드에서 Gamma 텍스쳐 연산할때의 전형적인 문제이다.
그런데 2D는 Gamma 모드이므로 둘을 연산하면 제대로 나온다.
평소에 2D 게임을 안만들다 보니 이걸 내가 미리 발견했을리가 없잖.. .
그런데 URP에서는 리니어 파이프라인이 기본이라고 그렇게 광고해놓고 왜 2D 는 감마인 것인가???
이유야 알 수 없지만 포토샵에서의 알파를 똑같이 구현하려면 감마 모드여야 하므로 그렇게 된 것이 아닐까 하고 짐작한다. UI 쪽에서는 감마가 리니어보다 더 포토샵과 같은 2D 툴과 일치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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