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로 하다보면 특정 API로 동작시켜서 테스트해봐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거.
URP 조명 제한이 오브젝트당 8개이고 카메라당 256개인데, 모바일에서는 32개로 줄고 그와중에 GLES 2 버전에서는 그나마도 개당 4개로 줄어??? 호오. 진짜? URP는 워낙 자주 바뀌니 믿을 수가 있어야지
그렇군요 네네 뭐뭐 그런거 봐요. 근데 알잖아요. 우리 사람은 직접 보기전엔 믿을 수 없는 뭐 그런거.
야 모바일에서는 조명이 정말 32개까지밖에 안돌아가고 그래?? 정말?
불신의 늪
DX11 에선 256개까지 된다고 해서 테스트가 안됨..
그래서 이걸 테스트 해 보려면 빌드해서 해 볼수 밖에 없는데 말이죠 그걸 언제해 ... 그러니까
에디터에서 테스트 해 보려면 .. 옛날엔... exe 파일을 따로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바로가기를 에디트 해서... 뒤에다가 특정 구문을 붙이고 ... 뭐 그런게 있었어요 네네 있다고요. 믿어줘요.
그런데 귀찮잖아요?!?!? 잠시 보고 싶었는데?!?!?!? 게다가 문구 어디있는지도 못찾겠고 막!!!
그래서 찾다가 좋은 거 찾아서 소개시켜 드립니다. 약 파는거 맞습니다. 애들은 가라
유니티 허브입니다. 이거 물건입니다.
예로부터 허브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레지던트 이블에서는 체력도 회복시켜주며
허브에서 실행하고 싶은 프로젝트의 오른쪽 끝 점 세개 땡땡땡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구문이 나옵니다.
고급 프로젝트 설정에 들어가면, 감이 옵니다
모바일에서, GLSL 2.0을 실험해 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구문을 넣습니다.
-force-gles20
이라고 말이죠.
간단합니다. 이제 완료를 누르고,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시지요
짜잔. 모바일 프리뷰가 되었습니다.
OpenGLES 2에서는 일단 각 오브젝트별로 4개까지 지원한다는 것은 맞는 것 같은데,
총 라이트 개수가 디렉셔널 제외하고 22~24개에서 카메라 각도에 따라 약간씩 왔다갔다 하네요. 이건 더 알아봐야겠지만 하여간... 프리뷰는 됩니다.
이제 이 방식대로 -force-gles30 구문을 넣어서 GLSL3.0 버전을 실행시켜보면,
오브젝트당 8개의 라이트가 가능하고, 최대 라이트는 메인 라이트 (디렉셔널 라이트) 1개를 제외하고 32개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PPT대로네요.
좋군요 좋아요 테스트하기 매우 좋습니다.
추가적인 팁 1
저 배치에 무슨 문구를 넣으실지 모르시겠다는 분은,
저기 아래에 확 인
이라고 떨어져 있는 글씨 링크를 누르시면
https://docs.unity3d.com/Manual/CommandLineArguments.html
로 연결됩니다. 물론 그 상태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시면, 한국어 도움말도 얻으실 수 있고요 .
한국어로 된 친절한 코멘트를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추가적인 팁 2
나는 만약 막 불칸도 보고 싶고! GLSE2랑 3도 비교하고 싶고! PC도 보고 싶고!!!! 하시다면
아래와 같이 필요한 API를 써두시고 필요에 따라서 //만 제거하시면 골라 실행하기도 가능합니다.
아이편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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