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는 인터페이스가 꽤나 복잡하고, 버튼이나 인디케이터들도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게임용으로는 만들기 힘들다! 라고 얘기를 보통 하고, 실제로 모바일 게임용으로 나온 RPG들은 조작을 최소화 시켜서 제작하곤 하지요.
하지만 우리 게임은 애석하게도 PC와 완전히 동일한 게임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그래서 모바일에 PC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완전 그대로'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 사상 가장 복잡한 인터페이스 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합니다.
그래서 UI를 무척 섬세하게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많은 테스트를 해 봐야만 합니다.
일단, 간편한 접근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한계' 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습니다.
800*480의 일반적인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하는 버튼들입니다.
1번을 보면, 약 50*50 픽셀의 영역의 버튼들입니다. 보시면 , 조작해야 하는 버튼들의 최소사이즈는 일반적으로 50*50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번과 같이, 스위프 기능을 가진 인터페이스는 39픽셀 정도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가로가 무척 길고 정밀도가 필요 없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번은 작은 아이콘으로, 크게 중요한 조작이 필요 없는 , 오류가 있어도 상관없는 인터페이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 부근은 가로로 길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작은 버튼도 있습니다. 키보드 같은 경우는 가로 40 ~33 픽셀의 크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급부로 세로를 길게 만들어서, 버튼을 손가락으로 온전히 가려버리는 사태를 가능한 줄이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정도로 작아지면 팝업으로 선택한 버튼을 크게 보여줌으로써, 오타가 적게 나올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일단.. 대충 이 정도 사이즈로 버튼들이 제작되고 있군요.
여기에 맞추어서 우리 게임 메인 인터페이스를 고쳐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아이디어지만.
짠
- 원래 480*320으로 기획된 인터페이스라서, 안드로이드에 올려보니 720*480 사이즈가 되네요. (참고로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해상도는 800*480으로 , 가로 80픽셀이 남습니다 . 아까워. )
-기존보다 버튼 배열이 정형화 되었으며, 글씨들이 작아졌습니다. 3Gs 를 나중에 만든다면 글씨가 아마 좀 커져야 할 것 같습니다. 행동력 게이지는 없앴습니다. 버튼들도 크기를 맞췄습니다. 크기가 좀 크지 않은 느낌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버튼들이 많이 필요해서요.
-화면 회전 버튼은 그렇게 빈번하게 필요한 것이 아니라서, 위로 올려 보았습니다. 게임기에서의 R1 L1 버튼과 비슷한 느낌으로요. 화면 회전 속도는 두 배쯤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 대신 우리는 액션게임이 아니므로, 빠른 선택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 디자인 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버튼이 마우스 기반으로 디자인 되어 있어서, 손가락 기반인 터치 인터페이스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손가락이 이렇게 가려지게 되지요. 상당히 큰 부분이 가려지게 됩니다. 저는 저것보다 손이 작은 편이라 괜찮지만, 손이 큰 사람은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이동용 조이스틱은 저렇게 눌렀을때만 외각에 선이 나오는 방식으로 하는 것도 , 클릭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는 클릭했을때보다 손을 떼었을때를 인지하여 동작합니다.
그래서 저렇게 작은 버튼들이 나열되어 있을때에는 버튼이 통채로 가려지므로, 저렇게 팝업식으로 표현하곤 합니다. 글씨쓸때와 똑같죠.
그리고 손가락을 sweep (쓸어넘기기) 하면 저렇게 팝업이 계속 따라다니면서 뜹니다. 손가락으로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를 가려버리기 때문에 저런 기능은 필요합니다. 키보드를 보면 알 수 있지요.
단, 저걸 섬세하게 구현하기에는 품이 제법 많이 듭니다. 그래서 일단은 그냥 저렇게 고정된 위치에 고정된 크기로 선택된 인터페이스의 아이콘 그림이 나오도록 만들겠습니다.
이 방식은 옆의 퀘스트 창도 마찬가지입니다. 퀘스트 창을 세로로 쓸어넘기면 받은 퀘스트 들이 스크롤되고,
누르고 있으면 위의 그림처럼 글씨가 가운데에 떠서 뭘 선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역시 눌러서 인터페이스가 나온 상태에서 위로 올리면 이번엔 다른게 선택이 되겠지요.
파티원 초대도 마찬가지 인터페이스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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