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어서 내가 만드는 포스트 프로세스 V2 메뉴얼



유니티 포스트 프로세스 V2가 나왔습니다. 아니 안나왔죠. 아직 프리뷰 상태입니다 

상윤에반말로는 모바일 퍼포먼스가 좋아졌다라고 하는데.. 뭐 그건 그런가 보다 하고 


일단 다운 방법부터 달라졌습니다. 


2018부터는 아마추어같이 어셋 스토어나 깃허브에서 받는게 아니라 이제 정식으로 패키지 메니져에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개 플러그인들이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었으니 매우 좋습니다. 




어쨌건 다운로드 받아 봅니다 .




그리고 메뉴얼을 열심히 찾아 봤는데 



없어 .... 야 메뉴얼이 없는데 출시하기 있냐 없냐. ..... 보고 있나 유니티 


영 맘에 안들지만 

상윤을 목졸라서 사용법을 대충 알아낸 다음 좀 연구를 해 본 끝에 사용법을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1. 포스트 프로세스 V2 기본 사용하기 



일단 포스트 프로세스가 뭔지는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이건 뭐 학생들도 너무 잘 알고 있는 수준이라 말을 줄이고.. 



초기의 포스트 프로세스 (후처리) 는 카메라에 컴포넌트를 하나하나 붙이는 방식이었습니다. 덕분에 포스트 프로세스의 붙이는 순서가 너무나도 중요했죠. 

그리고 두 번째 나온게 포스트 프로세스 스택. 이건 포스트 프로세스가 다 붙어서 나온 녀석이었고

다시 개선해서 이번에 나온게 이 녀석입니다. 


일단 설치하고 나면, 기존과는 다르게 3개의 컴포넌트가 생깁니다 

Post Process Layer

Post Process Volume

Post Process Debug




일단 그럼 무식하게 진행을 해 보죠 


일단 카메라에 Post Process Layer를 추가합니다 

섬세한 메뉴 설명은 일단 나중에 합시다. 

아참 그래도 레이어는 Everything 으로 해야 합니다. - 사실은 저렇게 하면 안되고 특별히 레이어를 따로 정해줘야 퍼포먼스에 좋다고 합니다만 일단 그냥 켜보는 걸로 - 




그 다음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도 카메라에 추가합시다. 

다르게 쓰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 이렇게 해 봅시다 

우선 켜 보는게 중요하니까. 





그 다음. 전체에 적용해야 하니까 Is Global 체크를 해줍시다. 

그리고 포스트 프로세스 프로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따로 만들어도 되지만 New 버튼으로 해도 되지요 

우선순위 (Priority) 는 지금 뭐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나밖에 없으니까. 하지만 기분이라서 1로 해줄께요 





이제 Add effect를 눌러서 포스트 프로세스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Bloom 을 한 번 적용해 볼까요 




놀랍게도 저게 적용된 화면입니다. 전 처음에 저거 블룸이 안되는 줄 알았어요 

저기서 Intensity 앞 회색 공을 눌러주면 켜집니다. 




정리하자면 


1. Post Process Layer를 추가 

레이어를 Nothing이 아닌 , 소프트 프로세스 볼륨이 들어있는 레이어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 


2. Post Process Volume 을 추가 

사실 꼭 카메라에 해줄 필요는 없지만 일단은 카메라에. 

글로벌 옵션 켜기. 프로파일 추가 


3. Post Process Profile에 기능 추가 

필요한 포스트 프로세스 기능을 추가하고 값 올려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