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간만에 아카2로 돌아왔습니다 !!!
그동안 너무 내버려둬서 미안 (...)
삼품이 어느 정도 안정되...ㄴ 줄 알았더니 일이 자꾸 빵빵 터지고 그래서, 이제서야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중 가장 기대했던 것 유니티 3.5 업그레이드!!!
제가 그동안 바랬던 렌더링 효과가 대폭 개선되었는데, 아마도 잘 못느끼고 계셨었겠죠.
그래서 오늘은 정말로 하루 날 잡고 만져봤습니다.
일단, 변한건 다음과 같습니다.
- 삼품 것을 그냥 가져와 쓰다 보니 렌더링이 삼품 스타일로 잡혀 있더라고요. 원래 AT2는 디퍼드 렌더러로 돌기로 했는데, 포워드 렌더러로 돌고 있었습니다. 이를 수정.
- 3.5의 가장 큰 특징인 HDR과 감마 코렉션을 적용했습니다.
- 동시에 이미지 이펙트가 위 두 기능때문에 전부 변했습니다. 3.4의 이미지 이펙트는 전부 버렸고, 대신 3.5의 이미지 이펙트 패키지를 다시 불러들여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 오류가 나는 스크립트 코드들이 꽤 있어서, 일일히 수정했습니다...
뭐 말은 됐고. 이미지를 보시겠습니다.
앗 실수 이건 예전 이미지 ...
ㅎㅎ
하여간 이 예전 이미지를 보면, 하늘에 블룸을 주기 위해 블룸을 적용했더니 하늘보다 캐릭터가 먼저 하얗게 타들어가더라.... 네 이게 예전의 LDR 시절의 블룸이었습니다.
이제부터 진짜입니다. HDR 과 Gamma correction이 만나면, 이렇게 변하게 됩니다.
적용된 후처리는
- HDR 블룸
- SSAO
- DOF (신제품!)
- 톤매핑
- 칼라 코렉션
- 노이즈 엔 그레인 (영어 치기 귀찮아!)
- 썬 샤프트 (중간에 안 킨 것도 있음)
- FXAA (만세 ㅠㅠㅠ FXAA 너무 가지고 싶었는데 어허헣럴러헐허러럴 감격 ㅠㅠㅠ)
입니다.
SSAO가 좀 강하게 들어갔지만 뭔가 따뜻한 느낌!!!
하늘의 블룸을 봐!!!
아아 하늘이 이뻐!!!
굴뚝 벽이 하예서가 아닌, 빛을 많이 받아서 블룸이 나오고 있어!!!! ㅠㅠㅠㅠㅠㅠㅠㅠ 감격
게다가 블룸 너무 이뻐!!! 언리얼 스타일로 나오고 있어!!!! 이건 감마 코렉션 스타일이야!!!!
거기다가... 태양볕에 바로 서있는데 캐릭터는 하나도 안타!!!!!!!!!!!!!!!!!!!!!!!!!!!!!!!!!!!!!!!!!!!!!!!!!!!!!!!!!!!!!!!!!!!!!!!!!
어헝허허헣ㅎ허 유니티님 날 가져요.
썬 샤프트!!! 톤매핑이 알아서 노출을 정해서 캐릭터가 좀 어두워지기까지 했어!!!
블룸이 HDR과 감마 코렉션을 만나서 전체적으로 발색이 향상되었어!!! 안티알리아싱이 최신 기법인 FXAA 라니!!! 최고!!
가까이 있는 땅바닥에 DOF가 먹는거 보세요 !!!!
전체적으로 매우 이뻐졌습니다. 살짝 GI 삘도 나고...
근데 이걸 이렇게 쓰려면 기존 방식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라이팅 설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 함정이라면 함정.
라이팅과 후처리 기능들이 전혀 호환이 안되거든요. 하지만 이뻐!!!!
일단 노팅엄만 업데이트 해 놓겠습니다. 나머지는 천천히...
게임에 들어가는 것도 , 약간 스크립트 고쳐야 할 것도 있어서 들어가는 타이밍은 조금 걸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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