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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2 파일 포맷을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2부

by 대마왕J 2015. 7. 24.

 

 

하드웨어 호환성 테스트

 

퀄리티가 좋아진다는건 예전에도 알고 있던 거라서 그런가보다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겁니다. 하드웨어 호환성 테스트....

이건 누가 올려 놓은 걸 본 적도 없고 테스트 한 걸 본 적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해 봤습니다. --

 

완벽하지는 않지만, 테스트한 하드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갤노트3

SM - N900L

안드로이드 5.0 (API21)

OpenGL ES3.0

Shader Language : OpenGL ES GLSL ES 3.00

ETC2 지원함

 

 

옵G

LG-F180K

안드로이드 4.4.2 (API19)

OpenGL ES3.0

Shader Language : OpenGL ES GLSL ES 3.00

ETC2 지원함

 

===================================================넘사벽 =========================================

 

 

갤3

SHV - E210S

안드로이드 4.4.4 (API 19)

OpenGL ES 2.0

Shader Language : OpenGL ES GLSL ES 1.00

ETC2 지원안함

 

 

갤2

SHW- M250S

안드로이드 4.1.2 (API16)

OpenGL ES 2.0

Shader Language : OpenGL ES GLSL ES 1.00

ETC2 지원안함

 

 

...옵뷰도 있었는데 기술적 문제로 제외...

 

==================================================================================================

 

그리고 결론

 

 

 

 

 

 

 

왼쪽부터 갤노트 3 , 옵G , (OpenGL ES3.0 지원 : ETC2 지원)

갤3, 갤2 (OpenGL ES3.0 미지원: ETC2 미지원)

 

이렇게 분명 적합하지 않은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ETC2의 텍스쳐 이미지는 잘 나옵니다.

그리고 갤3와 갤2 처럼 ETC2 미지원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텍스쳐의 퀄리티가 다운되었다고는 느낄 수 없을 정도입니다.

 

1부에서 에릭슨에서 발표한 PT의 내용에 의하면, ETC2에는 ETC1을 포함하고 있는 관계로 예전의 ETC1과는 다르게 'ETC2안에 포함된 ETC1' 이 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잘 됩니다 우하하.




* 이 이후의 글을 읽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는 말이 나와서 여기 다시 적어 놓는데... 

이 조사 이후에 밝혀진 바에 의하면 ETC2가 지원되지 않는 기기에서 ETC2를 돌리면 '잘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RGBA32bit로 인식되면서 메모리에 엄청난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반드시 OpenGLES 3.0 이상의 기기에서만 매우 좋은 포맷이고 
이하의 기기에서는 ETC1으로 여전히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 오즈라엘의 좋은 글이 있습니다. 
http://ozlael.tistory.com/42



 

 

결론 및 문제점 / 추가 연구 필요한 내용

 

 

결론적으로 ETC2는 훌륭한 파일 포맷입니다.

프로파일링을 해봐도 메모리가 증가한다던가 하는 내용은 보이지 않으며, 하드웨어 하위 호환성도 훌륭합니다.

지원하지 못하는 기기에서도 안정적으로 출력되며, 퀄리티도 여전히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걱정하고 있는 점과 남은 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큰 걱정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직업이 이런 걱정 하는 직업이라...

 

 

 

- 이렇게 좋은데 왜 기본으로 만들어 놓지 않았는가? 꼭 Advanced 에 들어가서 처리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혹시 무언가 불안한 점이 있는 것은 아닌가?

- 메모리는 그대로지만 속도가 느려지는건 아닐까? (문서에는 그런 말은 없습니다. 가능성 희박. 그렇지만 Compress Quality에 대한 내용이 덜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걱정되긴 하네요)

- 여전히 일부 하드웨어에서 지원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걱정 (칩마다 테스트 해봐야 안심이긴 한데요...)

- 프로그램쪽에서 자동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시도해 봤지만 실패했다는 점. 굳이 일일히 열어서 수동으로 바꿔줘야 하는가??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텍스쳐 오버라이드 시켜서 빌드해봐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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