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쉐이더 교육
1. 유니티 쉐이더 기본 구조
참고자료 : 유니티 게임 개발의 정석
1. 렌더링 패스
포워드 라이팅
디퍼드 라이팅 : 모바일에서 지원안됨
버텍스 라이팅
2. shaderLab
추상화된 셰이더 시스템 - 멀티 플렛폼 셰이더를 생성시켜줌
셰이더랩 CG 구문
- 윈도우 hlsl
- 맥 Glsl
- 모바일 GLSL/ES
- 엑박 HLSL
- 플스 CG
3. 내장 셰이더 규칙
diffuse
specular
bumped
transparent / cutout
parallax
self-illumin
Reflective
Vertex- lit
Unlit
Mobile
4. Shader 제작 시스템
Surface Shader
Vertex Fragment
Fixed function
surface shader 만 일단 공부하면 기본적인건 다 되고 편하다.
vertex fragment를 만들려면 더 복잡한 기술을 쓸 수 있지만 일단 귀찮..
2. 유니티 셰이더 기본 문법
shaderLab 문법을 배워야 하지만 그냥 surface shader부터 시작해도 문제 없다.
(오히려 자주 쓰인다)
shaderLab은 필요시 찾아보는 쪽이 낫다. = 풀 shaderLab으로 짜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튜터리얼을 한 번에 따라해 본다. 실습을 하면 좋지만 실습은 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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