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내스터디용 자료정리

by 대마왕J 2014. 1. 5.

유니티 쉐이더 교육 

 

1.   유니티 쉐이더 기본 구조

 

참고자료 : 유니티 게임 개발의 정석

 

1. 렌더링 패스

포워드 라이팅

디퍼드 라이팅 : 모바일에서 지원안됨

버텍스 라이팅

 

 

2. shaderLab

추상화된 셰이더 시스템 - 멀티 플렛폼 셰이더를 생성시켜줌

 

셰이더랩 CG 구문

- 윈도우 hlsl

- 맥 Glsl

- 모바일 GLSL/ES

- 엑박 HLSL

- 플스 CG

 

3. 내장 셰이더 규칙

 

diffuse

specular

bumped

transparent / cutout

parallax

self-illumin

Reflective

Vertex- lit

Unlit

Mobile

 

4. Shader 제작 시스템  

Surface Shader

Vertex Fragment

Fixed function

 

surface shader 만 일단 공부하면 기본적인건 다 되고 편하다.

vertex fragment를 만들려면 더 복잡한 기술을 쓸 수 있지만 일단 귀찮..

 

 

 

2. 유니티 셰이더 기본 문법

 

shaderLab 문법을 배워야 하지만 그냥 surface shader부터 시작해도 문제 없다.

(오히려 자주 쓰인다)

shaderLab은 필요시 찾아보는 쪽이 낫다. = 풀 shaderLab으로 짜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튜터리얼을 한 번에 따라해 본다. 실습을 하면 좋지만 실습은 따로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