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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r

스터디 예습 / 렌더몽키 셀쉐이딩

by 대마왕J 2014. 1. 4.

 

 

내일 세미나를 위해 간단히 손풀기 예습.

실제 하는건 몇 분 걸리지도 않지만 딴짓하느라 오래 걸렸다.

 

여기서 좀 개념을 잘못 가지고 있었던 부분을 포프스승님과 얘기하느라고.

 

개념을 애매하게 가지고 있던 부분은

'조명을 월드 역행렬 연산하는 것이 어째서 주전자의 로컬영역으로 조명을 이동시키는 결과가 되냐' 라는 개념이었고, 그 답은 다음과 같았다.

 

1. 조명은 원래 월드 행렬이다.

2. 주전자는 로컬에서 월드 - 카메라 - 프로젝션을 거친 상태다.

3. 여기서 받아온 '월드 역행렬'이라 함은 새로운 값이 아니고, 주전자의 월드 행렬을 뒤집은 것 뿐이다.

4. 그러므로 원래 월드에 있던 조명을 주전자의 역행렬로 뒤집어 주니 조명이 주전자의 로컬 공간안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

 

그전에는 조명은 월드에 있었고 - 그걸 월드 역행렬을 해주니 그냥 조명의 로컬 좌표에 있게 되는게 아니냐 라는 생각이었는데, 이 생각은 너무 심플한 생각이었다. [각주:1]

 

내일 세미나에서는 ceil 방식만 하지 말고 여기에 half lambert를 추가한 방식,

그리고 ceil을 이용하지 않고 if문을 이용한 방식을 추가로 공부해 봐야겠다.

 

책에는 없지만 warped texture를 이용한 방식도 한번 해봐..?

  1. 조명도 디퍼드에서는 로컬 좌표를 가진다는 포프님의 말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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