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세미나를 위해 간단히 손풀기 예습.
실제 하는건 몇 분 걸리지도 않지만 딴짓하느라 오래 걸렸다.
여기서 좀 개념을 잘못 가지고 있었던 부분을 포프스승님과 얘기하느라고.
개념을 애매하게 가지고 있던 부분은
'조명을 월드 역행렬 연산하는 것이 어째서 주전자의 로컬영역으로 조명을 이동시키는 결과가 되냐' 라는 개념이었고, 그 답은 다음과 같았다.
1. 조명은 원래 월드 행렬이다.
2. 주전자는 로컬에서 월드 - 카메라 - 프로젝션을 거친 상태다.
3. 여기서 받아온 '월드 역행렬'이라 함은 새로운 값이 아니고, 주전자의 월드 행렬을 뒤집은 것 뿐이다.
4. 그러므로 원래 월드에 있던 조명을 주전자의 역행렬로 뒤집어 주니 조명이 주전자의 로컬 공간안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
그전에는 조명은 월드에 있었고 - 그걸 월드 역행렬을 해주니 그냥 조명의 로컬 좌표에 있게 되는게 아니냐 라는 생각이었는데, 이 생각은 너무 심플한 생각이었다. 1
내일 세미나에서는 ceil 방식만 하지 말고 여기에 half lambert를 추가한 방식,
그리고 ceil을 이용하지 않고 if문을 이용한 방식을 추가로 공부해 봐야겠다.
책에는 없지만 warped texture를 이용한 방식도 한번 해봐..?
- 조명도 디퍼드에서는 로컬 좌표를 가진다는 포프님의 말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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