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pages.cs.wisc.edu/~ltokheim/ambenv/


노말을 구부러뜨려서 AO를 만드는 기법. 

노말을 구부리는 원리는 개방된 면의 평균값으로 근사. 


스크린 스페이스 엠비언트 노말과 비슷한 개념으로 접근하지만 SSAO는 SS인 관계로 나타날 수 있는 잘못된 연산, 노이즈 문제, 리얼타임 계산 문제 등등을 이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을 듯 하다. 


뭐 베이킹 해버리면 어차피 베이크 AO랑 마찬가지일지도? 하지만 또 베이킹 AO는 텍스쳐이고 

이 녀석은 안 그래 보여도 어쨌더나 리얼타임으로 연산되는데 노말 방향을 베이킹해 놓았을테니 가볍다는게 중요. (아 노말방향을 베이킹해 놓은걸까? 실시간으로 하는걸까? 구현방식에 따라 다르겠지?) 


어쨌거나 재미있는 방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