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TBOOK


  1. 구구쌤 2017.03.08 11:2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서치펌 Adecco korea 헤드헌터 한은구입니다.

    제가 이번에 넥슨과 관련 한 채용건을 맡게 되었는데요,
    인재를 찾기도 어려울 뿐더러 제가 게임 개발에 관해 아는 것이 없어 여기 저기 자료를 찾아보다가
    제가 배울 것이 많은 것 같아서 글 남기고 갑니다 !

    앞으로 궁금한 사항 있으면 자주 들러 질문드려도 될지요..

    유용한 정보와 자료들 감사하게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

  2. rok 2017.03.08 10:1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교수님
    2달전에 유니티 러닝센터에서 쉐이더 강의 수강했었습니다.
    지금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까페에서 2016년 2학기 학생들이 작성한 게시글을 보면서 복습하고 있는 중이였는데요
    (개발자가 아니라 복습 진행이 느려서 아직까지 하고있는 중이였..)
    어젠가 오늘부터 게시판이 닫힌거 같아서요.
    혹시 조금더 열어 주실수 없거나 글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까페가입하려고해도 가입조건 비밀번호때문에 가입할수가 없네요..

    • 캬오 대마왕J 2017.03.08 10:22 신고  수정/삭제

      오 그거라면 새 강의가 개설되어서 그렇습니다. 이전 게시물을 열어버리면 기존 학생들이 과제 낼 때 그걸 참고할 수도 있거든요. 수고스러우시겠지만 좀 기다리시면 새 학생들이 차근차근 과제를 올릴 것입니다. 그걸 기다리시는걸 부탁드립니다.

  3. Brider 2017.01.16 21:2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대마왕님.
    1년 반 전에 유니티 러닝센터에서 셰이더 강의를 수강 했었는데, 한동안 다른일에 치여 못 건드리고 있다가
    두달전에 퇴사해서 백☆수로 지내고 있는참에 다른 공부를 하다가 지난주부터 셰이더 공부도 시작 했습니다.
    유니티 셰이더 문제를 물어봤을때 확실한 대답을 들을수 있는곳이... 사실상 여기밖에 없어요.
    잠깐 시간 내셔서 답변 해주시면 정말 감사히 듣겠습니다.

    지형 관련해서 텍스쳐를 여러개 블렌딩 하고 있는데 이런 에러 메세지가 나오고 있어요.

     Too many texture interpolators would be used for ForwardBase pass (11 out of max 10)

    셰이더 3.0 모델인지 뭔지를 쓰면 된다고 하는데, 제가 알기로는 이런걸 쓰면 되는거로 알고 있어요.

     #pragma target 3.0

    아시다시피 위의 pragma는 셰이더 처음 만들면 기본으로 되어 있는거라.. 건드릴 필요가 없는거죠.
    이미 셰이더 3.0을 쓰고 있는걸로 보이는데, 위의 에러 메세지는 왜 출력이 되는거고, 해결 방법은 어떤게 있나요?
    답변을 기다릴께요. 감사합니다.

    • 캬오 대마왕J 2017.01.17 22:39 신고  수정/삭제

      아 답변이 늦었네요. 블로그를 잘 안쓰다 보니..
      2.0에서 3.0은 8장 이상일때였는데
      이번엔 target 4.0을 써 보시지요.

    • Brider 2017.01.17 23:15 신고  수정/삭제

      4.0으로 하니까 되는군요.
      가급적으로 마구잡이로 여러장 블렌딩 하는일은 안 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캬오 대마왕J 2017.01.18 14:05 신고  수정/삭제

      그 점을 신경쓰시면서 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래서 러닝센터 강의때 그 부분을 일부러 강조시킨거구요 ^^

  4. modjun8 2017.01.11 15:0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유니티로 게임개발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입니다.
    Precomputed GI쪽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싶어서 도큐먼트들을 보고있었는데 Cluster 부분이 잘 이해가 가지가 않아 검색을 해보던 도중, TA님께서 유니티5 번역을 해놓으신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글을 보면 클러스터는 GI를 흉내내기위한 포인트라이트 정도로 이해가 됩니다만 제가 옳게 해석한 것인지를 모르겠네요.
    이렇게 다짜고짜 질문글을 올려 죄송합니다만 제가 원하는 정보가 잘 없어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글을 남깁니다.
    좋은 포스팅들로 항상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캬오 대마왕J 2017.01.17 22:44 신고  수정/삭제

      리얼타임 GI에서 사용하는 클러스터를 말씀하시는군요. 굳이 말하자면 라이트맵의 해상도와 비슷합니다. 실시간 GI는 이 클러스터 단위로 빛의 경로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게 조밀할수록 실시간 GI가 섬세해 지지요

    • modjun8 2017.01.18 10:38 신고  수정/삭제

      해상도라고 말씀하시니 정확하게 이해가 갑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답변도 그렇고 항상 감사드립니다.

  5. 2016.12.27 17: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캬오 대마왕J 2017.01.17 22:43 신고  수정/삭제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유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FBX만 한 군데에 사용하실때는 그래도 큰 문제는 없지만, 메터리얼과 셰이더와의 연결상태, 기타 FBX에 라이트가 들어간다던가 특이한 설정등까지 저장된 하나의 패키지이므로 매우 유용합니다. 즉 FBX가 '메쉬' 라고 친다면 프리팹은 '캐릭터' 가 된다는 느낌이랄까요

  6. 조광원 2016.12.21 04:3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기억나실진 모르겠지만 2014년 KOCCA 아트반 셰이더 강의를 들었던 학생입니다.
    건강하신지요?
    저는 졸업 이후엔 융X아카데미에서 플밍을 잠깐 공부하며 이것저것 해보다가, 잘 안풀려서 결국 스타트업 회사에서 모델러를 1년정도 했습니다^^;

    용건을 말씀드리자면 전 현재 모델러를 그만두었고 2~3년 정도를 유학, 혹은 국내공부를 계획중인데 한번 오프라인으로 조언 을 부탁드려도 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 캬오 대마왕J 2016.12.22 13:37 신고  수정/삭제

      오오 반갑네요 ㅎㅎ 내가 사람 기억은 잘 못하지만 누군지 알아요 언제 한 번 놀러오세요. 금요일날 학교로..

    • 조광원 2016.12.22 16:11 신고  수정/삭제

      넵 그럼 내일 23일 찾아 뵙겠습니다.

  7. 고33 2016.09.25 20:4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ㅎㅎ 청강대 지망 학생입니다. 2학년 때, '3D카메라,라이팅,렌더링' 이라는 수업이 있는데 어떤 수업인가요? 그림자나 빛에 대한 수업인가요?!

    • 캬오 대마왕J 2016.09.25 20:54 신고  수정/삭제

      그렇습니다. 실제 세상의 빛을 분석하고 구현해 보면서 렌더링으로 나오는 3d 기술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응용 가능한 수업으로, 저도 좋아하는 수업입니다

    • 고33 2016.09.25 20:56 신고  수정/삭제

      답변 엄청 빠르세요..! 감사합니다ㅎㅎ 꼭 합격해서 교수님 수업 듣겠습니다!

  8. 2016.09.10 16: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캬오 대마왕J 2016.09.09 03:02 신고  수정/삭제

      저랑 비슷한 고민을 하셨군요. 그 다음 레벨이 잘 안보이죠. 그나마 gpu gem 같은게 있어서 조금 낫고, 나머지는 저도 그냥 맨땅에 헤딩중입니다. 화이팅입니다

    • 2016.09.10 16:50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9. 2016.09.04 12: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2016.09.04 13:36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2016.09.04 13:39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캬오 대마왕J 2016.09.04 13:46 신고  수정/삭제

      비밀글로 남기셨길래 비밀글로 답변달았습니디

    • 2016.09.04 13:50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 캬오 대마왕J 2016.09.04 13:52 신고  수정/삭제

      비밀글에 비밀댓글 쓰면 로그인한 비밀글 작성자는 보여야 하지 않나... 싶은데 안보이나 보네요.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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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갑습니다. 외국어 과정에 대한 특별한 과정이 따로 있지는 않아 보입니다. 교양수업은 개설되어 있지만요.
      그리고 외국어를 배워두면 당연히 좋은 점이 너무 많습니다. 유학이나 취업의 문이 넓어지죠. 당장 며칠전에 한 학생이 일본의 게임프릭스에 정사원으로 입사하였습니다. 최근 학교로 외국에서 취업의뢰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전망은 매우 밝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건 행정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 2016.09.04 13:55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10. 전성욱 2016.08.27 04:5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작년 겨울 유니티 러닝센터에서 쉐이더강의를 들은 학생입니다.
    이제는 스스로 프로그래머라고 말할 수 있게 실력을 늘린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과 비교하면 매우 우습겠지만, 유니티도 슬슬 익숙해지고 있어서 재밌게 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교수님블로그는 유니티 자료 한국어로 검색하다보면 꼭 나오시더라고요 ㅋㅋㅋ
    요즘 개발하면서 쉐이더의 필요를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다음 겨울은... 제가 훈련소를 갈것 같고... 다음 여름에 교수님의 쉐이더 강의를 다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ㅋㅋㅋ
    감사함니다

    • 캬오 대마왕J 2016.08.27 06:48 신고  수정/삭제

      오오 반갑습니다. 재미있게 하신다니 더더욱 반갑군요 :) 재미있게 하시는게 최고죠. 군 생활도 몸 건강히 다녀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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