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신 버전 라이트맵 사용하기 3 ( Using Unity 2017 Lightmap - 3) 이제 라이트맵을 저장하는 법을 알았으니, 리얼타임 GI인지 뭔지를 해결해 봅시다. 그 전에, 라이트맵을 분류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라이트맵은 여러 종류가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사용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더럽게 복잡해졌습니다. 일단 오브젝트가 Static 과 Dynamic으로 이루어진건 알고 계시겠지요? Static은 1강에서 봤던 Static 옵션을 체크한 물체로, 게임에서 '절대 움직이지 않는다' 라는 설정이 된 오브젝트를 의미합니다. Dynamic은 Static 체크를 안한 물체로, 캐릭터처럼 게임에서 '움직인다' 라는 설정이 된 오브젝트를 의미합니다. 자 그 두 개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 프로젝트가 어떤 라이트 체계를 가질 것이냐 미리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소개를 보고 .. 2017. 12. 12.
유니티 신 버전 라이트맵 사용하기 2 ( Using Unity 2017 Lightmap - 2) 저 안쪽에 빛이 좀 새는것 같지만 뭐 잘 된 것 같은데 뭐가 시작이라고 그러냐...? 하신다면... 뭐 지금 된 건 맞습니다. 맞아요 근데 지금 뭐가 되었는지는 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지금 적용된 상태는 리얼타임 GI 가 캐쉬에 저장된 상태 입니다. 뭐야 그거 무서워... 일단 캐쉬에 저장된 라이트 데이터를 로컬로 빼보죠 일단 캐쉬에 저장되었단 얘기는, 이 프로젝트상에서는 저장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거 뭐 별 거 아니예요.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Auto Generate를 꺼주기만 하면 라이트맵이 캐쉬가 아니라 프로젝트에 저장되게 됩니다. 일단 프로젝트를 저장하세요 Ctrl + S 면 충분.저는 Test란 이름으로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라이팅의 셋팅 창을 여세요 맨 아래쪽의 Auto Generate를 .. 2017. 12. 12.
유니티 신 버전 라이트맵 사용하기 1 ( Using Unity 2017 Lightmap - 1) 예상치 않게 은근히 라이트맵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대충 정리해 봅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건 이것보다 좀 더 심도깊지만 그걸 글로 전부 쓰는건 넘나 힘들어요. 일단 커널 박스 (https://en.wikipedia.org/wiki/Cornell_box) 로 이런 걸 만들었다 칩시다. 별 거 아니예요. 큐브 몇 개 가지고 장난친 겁니다. 바닥에는 플렌 하나 깔고. 아, 주전자는 맥스에서 가져왔어요. 일단 그냥 리얼타임 라이트이죠. 그럼 여기다가 일단 라이트맵을 구워볼까 합니다. 그 전에, 라이트맵을 왜 쓰나요??? 이거 중요합니다. 라이트맵을 안써야 할 상황에 억지로 라이트맵을 쓰는것처럼 멍청한 일이 없지요. 라이트맵을 써야 할 상황에서만 라이트맵을 써야 하는 겁니다. 하여간 좋.. 2017. 12.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