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WRP(URP) 에서 굴절(Refraction) 만들기 블로그 주인장에게 커피값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LWRP에서의 굴절은 간단한데 좀 피곤합니다 일단 문서 출처는 여기 https://forum.unity.com/threads/the-scriptable-render-pipeline-how-to-support-grabpass.521473/#post-4024678 이걸 해주기 위해서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레거시 파이프라인에서는 _Grabpass 로 사용하던 것인데, LWRP에서는 파이프라인 셋팅에서 Opaque Texture 를 켜줘야 합니다. 이게 아무래도 그랩패스 역할을 해주는듯. 그리고나서 블랙보드에서 텍스쳐를 하나 받아오게 해주는데, 레퍼런스를 _CameraOpaqueTexture 로 해줘야 합니다. 최근에 추가된 기능인 것 같은데, HD.. 2019. 10. 28.
Unite 2019 Singapore : 유나이트 2019 싱가포르 6 - 로드맵&파이널 마지막 세션 로드맵입니다. 음.. 아니 저기 굿즈라도 좀 팔아주세요.. 일본에서는 팔았다며 ... 유니티의 로드맵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휴먼 프렌들리 - 머신 프렌들리 - 엔드유저 프렌들리 당연히 core와 퍼포먼스는 DOTS라는 중심기조아래 모든것이 움직이고 변화됩니다. 비주얼 스크립팅도 들어가고 라이브링크까지 들어가면서 DOTS가 적용된 비주얼 스크립트로 매우 빠르게 작성하는 코드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외 네트웍, 오디오, 물리까지 모두 DOTS기조아래 제작됩니다. 폴리모프 시리얼라이즈 , 에디터 스피드의 대폭적인 향상, 고해상도 모니터를 위한 바뀐 UI 디자인, 어셋 파이프라인, 어셋 임포트 기능 향상 , 버전 컨트롤, 빠른 플레이, 하드웨어 시뮬레이션 아니 너.. 2019. 10. 7.
Unite 2019 Singapore : 유나이트 2019 싱가포르 5 - 기술강연3 역시 기대하던 강연인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입니다.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에 대한 좀 더 깊은 내용이 나올까 기대했는데 일반적인 내용이어서 좀 아쉽긴 했네요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설치법, CPU 파티클과 GPU파티클의 비교같은 내용이었습니다. 노드방식의 새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는 기존의 슈리켄에 비해 좀 더 셰이더 노드같은 느낌이 첨가된 방식입니다. GPU파티클은 CPU파티클보다 훨씬 더 많은 수를 사용할 수 있지만 구형 기기에서는 사용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샌 뭐 거의 다 되겠지만)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의 로드맵은 서브그래프 - 노드방식의 단점인 복잡도를 해결하려는 시도입니다. 음 .. 글쎄요 셰이더 그래프 통합, 각스포너별 루프/딜레이모션 벡터 서포트 같은 것이 있겠네요.. 2019. 10. 7.
Unite 2019 Singapore : 유나이트 2019 싱가포르 4 - 기술강연2 다음은 옵티마이제이션 - 최적화에 대한 강연입니다. CPU 최적화와 GPU 최적화, 메모리 최적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적화에는 일반적이지요 당연한 말일수도 있지만 옵티마이징 하기 위해서는 프로파일링부터 해야 합니다. 짐작으로 해서는 안되겠지요 처음에는 CPU 최적화 이야기입니다. 각종 상황의 예를 만들고 그 케이스에 맞는 프로파일링을 소개합니다. 가비지 콜렉터를 체크하는 얘기를 하고 있네요이 외에도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예를 동원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로 GC 콜렉터 쪽이 대부분이지만요. 그리고 19.1에 도입되는 새 기능인 점진적 가비티 콜렉터 (incremental GC ) 가 제대로 동작하게 하여 스파이크를 줄이는 얘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직 실험 기능입니다) 다음은 GPU 최적화 입니.. 2019. 10. 7.
Unite 2019 Singapore : 유나이트 2019 싱가포르 3 - 둘째날 쇼케이스 본격적인 기술세션은 역시 두 번째 날입니다 그런데 ... 어어... 세션들이 전부 뒤바뀌었습니다 . 원래 들으려 예정했던 세션들이 거의 다 위치가 옮겨지거나 아예 바뀌었습니다 ... 아아.. 이게 무슨 짓이야 ... 모든 계획이 뒤바뀌었습니다 게다가 모두 점심시간이야 ... 밥은 언제 먹으라고 ... 어쩔 수 없이 몇 개의 세션은 포기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세션이 시작하기 전 가법게 쇼케이스 전시장을 둘러봅시다. 쇼케이스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툴 제작 회사에서도 나왔고 AR을 이용한 실험실이라 재미있네요. 위험한 약품 같은걸 실험할때 유용해 보입니다. AR/ VR을 이용한 제품 시뮬레이션이라던가 작은 게임들 유명 게임 교육 기관인 디지펜에서도 작은 부스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2019. 10. 7.
Unite 2019 Singapore : 유나이트 2019 싱가포르 2 _ 키노트 키노트가 시작되었습니다. 리얼타임 3d는 세상을 바꾸고 있지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종 시뮬레이션을 비롯하여 각종 훈련이나 시뮬레이션 등등 ... 역시나 키노트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무래도 코펜하겐과 제펜 유나이트가 열린지 얼마 안된 때라 뭔가 새로운걸 발표할 수 있을 타이밍은 아니지요. DOT 기반의 퍼포먼스 향샹AR 킷유니티 시뮬레이션SRP를 통한 그래픽 향샹 DOTS의 소개입니다. 잡 시스템과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 버스트 컴파일러로 이루어진 닷츠는 유니티 발전방향의 핵심으로 계속 얘기하는군요. 이전에도 슬쩍 봤지만 기본적으로는 통합적인 컴포넌트 관리로 속도를 대폭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전과 살짝 스크립팅 하는 방법이 다르더라는 .. 뿐만아니라 플레이 중간에.. 2019. 10. 6.
Unite 2019 Singapore : 유나이트 2019 싱가포르 1 _참관 좋네요 묵는 호텔에서 유나이트가 열린다는건 편한 복장으로 슥슥슥 나와서 유나이트를 갈 수 있다는 것도 상당한 맛입니다.아참. 지금 이건 유니티 우수 마스터즈 선정으로 , 유니티 해외 컨퍼런스를 참관하는 중입니다. 뭔가 해외여행의 기분인건가!! 라는 마인드이지만 사실 호텔에 갇혀서 숙제하느라 정신없는 느낌 ... 뭐가 되었건, 해외 컨퍼런스 참관은 좋은겁니다. 사람들이 다 영어로 얘기하고 일단 왔으니 등록을 합시다. 일단 등록을 해야겠지요. 제 옷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티셔츠는 이렇게 얻게 됩니다. 뭔가 제 이름이 틀리게 기입이 되어 있지만 아무도 모르고 넘어갔다는 사실. 싱가폴 유나이트 강연장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호텔 2층의 작은 홀 4개로 이루어져 있고, 로비에는 커피와 간단한 쿠키가 제공되며.. 2019. 10. 6.
Asset Review - Polygon : Nature Pack 이번에 리뷰할 어셋은 Polygon - Nature Pack 입니다. 대충 소개하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네요. 번역은 발로 했습니다. (게으름 게으름) Synty Studios Presents - A low poly asset pack of Trees, Plants, Terrain, Rocks, Props,and FX assets to add to your existing polygonal style game.Trees, Plants, Terrain, Rocks, Props과 FX로 구성된 로우 폴리 어셋으로 , 폴리곤 스타일 -각진 스타일- 게임에 쓸 수 있습니다. We are proud to present a new addition to the POLYGON series with our Hybrid.. 2019. 10. 6.
유니티 쉐이더 스타트업 4쇄 교정내용 41페이지 버텍스의 인덱스 넘버, 포지션, 노멀, 컬러등의 정보입니다. -> 버텍스의 인덱스 넘버, 포지션, 노멀, 컬러, UV(Texcoord) 등의 정보입니다. 78페이지 모노디벨롭을 사용하고 싶다면 Edit/Preference 에서 설정해주면 됩니다. -> 유니티는 더이상 모노디벨롭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노디벨롭을 사용하고 싶다면 따로 설치 후에 Edit/Preference/External Tools 에서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284페이지 284p의 두번째 그림(좌측 하단)에서 (0.0 , 1.0) - (1.0 , 0.0) = (-1.0 , 0.0) 이라 되어 있는데 (0.0 , 1.0) - (1.0 , 0.0) = (-1.0 , 1... 2019. 10.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