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하다보면 실수로, 혹은 프로젝트를 다운받았는데 URP가 아니라 레거시 프로젝트여서 모든것이 깨져버리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
아 그래서 이게 URP가 아니라 레거시인거 어케 아는데?
사실 이게 문제지라우. 아니 솔직히 어케 아는데...
근데 URP가 아니라 레거시라는 걸 알아채는 방법은 있긴 있슈..
Deprecated packages
처음 열 때부터 Deprecated packages (폐기된 패키지) 라고 나오면 이건 의심해 봐야 함. "아 언제쩍껄 사용하는거여" 하고 구박주는 거거덩.
Default Render Pipeline
그럼 이번엔 이걸 보는거여... Edit / Project Settings의 Graphics 의 Default Render Pipeline 이 None으로 되어 있다.
아 이럼 빼박인거여... 이럼 당신은 레거시 프로젝트를 열었던 것입니당...
요샌 쓰지도 않는 구식 프로젝트를 열어 버린 것이지라우. 그걸 하필이면 URP로 열려고 시도한거지유.
그럼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느냐?
간편한 방법은 아예 빈 URP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만들고 시작하는건데 , 상황이 그게 여의치 않다면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해줘야 하는구만요.
그럼 함 해볼까유
수동으로 레거시를 URP로 업그레이드 하기
나도 간만이래서 할 수 있을까 모르것네
게다가 유니티 6.0 에서는 첨 해봐서 두근두근 하악하악
일단 먼저 받아야할 패키지
Window / Package Manager를 열고
Corp RP Library 를 받아줍니다. 이게 URP의 본체이자 심장이자 거시기 (?)
Install을 눌러서 설치해주면 되는거죠
이런 식으로 설치해줘야 할 패키지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Corp RP Library
그리고
Universal RP
이렇게요
원래는 ShaderGraph도 설치해야 했었는데, 요샌 Shader Graph가 레거시 버전도 있어서 이건 깔려 있더라고요
그렇게 이렇게 설치하고 나면..
프로젝트창에서 오른클릭 / Create / Rendering 을 하면 안 보이던것들이 보이게 됩니다.
바로 아래처럼 URP로 시작하는 것들이 말이죠!!!
(Settings라고 하는 빈 폴더를 하나 만들어주면 더 좋습니다)
URP 가동시키기
이제 설치가 되었으니 가동시킬 타이밍입니다.
일단 URP Asset을 만들어 줍니다. 2D 게임이라면 위의 with 2D Renderer를 선택해야 하지만
지금은 3D 게임을 만든다고 상정할 것이므로 URP Asset(with Universal Renderer) 를 선택해서 만들어주면 됩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파일 두 개가 생깁니다.
위의 것이 URP Asset 이고,
아래 것이 URP Asset안에 들어가는 Renderer 입니다. 지금은 자동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이번엔 위에 보았던 Edit/ Project Settings 의 Graphics 에다가 방금 만든 URP Asset 을 드래그해서 넣어줍니다.
그러면 짜잔! 제대로 안보이던 레거시 패키지가 URP 패키지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끝났습니까?
아뇨 아직 안끝났습니다. 포스트 프로세스 정도는 더 넣어야죠
일단 Scene에서 Volume을 찾습니다. 없으면 하나 만들어도 되구요
그리고 New를 눌러 볼륨 프로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프로파일이 없군요. new를 눌러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포스트 프로세스를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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