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그래픽 수업 시간에 이펙트 가르칠때 후반에 shader를 안 가르칠 수 없어서 말이죠. (첨부터 가르치면 더 좋지만)

 

아티스트에게 shader 코딩을 직접 가르치는게 퍼펙트하고 응용력도 더 높아지지만 그건 3학년 수업에 한 학기로 되어 있어서요

간단하게 shader 짤 수 있게 해 주려고 비주얼 shader Editor를 꺼냈습죠.

 

유니티에는 크게 두 개의 비주얼 shader editor가 있는데,

보통 더 유명한게 아래쪽에 있는 strumpy shader editor :  스트럼피 쉐이더 에디터

그리고 윗쪽의 것이 shader Forge 입니다.

 

 

스트럼피는 일단 나온지가 오래 되었고, 무료(!) 라는 강력한 장점이 있어서 인기가 높습니다만,

이게 또... 유니티가 바뀌면서 업데이트를 해 줘야 하는데 이 만든 친구가 업데이트를 안한지 오래 되었어요...

 

그래서 최근 버전의 유니티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것이 꽤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불만이 좀 있어요.

전부 flaot4 로 돌아간다던가...

무조건 blinnPhong 으로 돌고 있는거라던가...

최근에는 _Time을 못받아 오게 되었다던가...

specular 슬롯에 specular color(!!!!) 를 넣게 되어 있다던가...

shiniess는 Gloss에 넣으라질 않나 (!!!!!!!!!!!) 그렇다면 Gloss는 설마 specular color에 곱하란 거냐???

 

적고 보니 엄청 많네요. 하여간 스트럼피 쉐이더는 교육용으로 쓰기도 뭣합니다.

오직 공짜라는 장점 외엔 정말 싫어요.

 

그렇지만 Shader Forge는 정말 좋습니다.

Unlit부터 PBS까지 지원하는 충실한 라이팅 기능이라던가... RGBA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거라던가...

하여간 정말 좋습니다. 게다가 툴도 이뻐요!!

 

 

문제는 유료!!! 우하하...!!! 80달라!!! 하하하하하!!! 언리얼 4달 가격!!!! 하하하!!!

그렇지만 전 샀지요 !!!!!!!

 

뭐 학생들에게 80달라나 되는걸 사라고 할 수는 없으니... 일단 strumpy shder 녀석이 지금 유니티 버전에서 작동하는게 뭔지부터 좀 추려봐야 겠습니다. 알면 더 혼란이 올 것 같은 specular는 철저하게 무시하고...

...그래도 일단 Grap pass가 있다는게 어딥니까 음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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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커피맥주 2017.12.04 1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쉐이더포지 관련해서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공개된 노드 구조들을 보면
    메인이 왼쪽에서 부터 오른쪽으로 나열된 구조도도 있고
    오른쪽에서 부터 왼쪽을 향해 나열된 구조도도 있고
    기본적으로는 메인이 오른쪽에 있고 왼쪽에 배치해서 연결하는 방식인데 역으로 바꾸는 옵션은 어디에 있을까요?

    • 캬오 대마왕J 2017.12.04 1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없던걸로 압니다만. 쉐이더 포지랑 엠플리파이드 쉐이더랑 서로 반대방향인데 모습이 비슷해서 혼동하신 걸지도요
      물론 제가 모를 수도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