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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GB 모드에서의 알파값 연구 이전 포스팅에 따르면 sRGB 모드여도 A 는 리니어 모드라는 가정을 내린다. 그럼 정말인가 알아보자. 위에가 RGB 아래가 A 이다. 확실히 아래쪽이 Linear 그라디언트의 특성을 보인다. 그래서 그대로 출력해 보았다. 확실히 차이가 보인다. 여기서 첫 번째 가정은 RGB는 sRGB 이고 A 는 Linear 인 것이다. 그 가정이 맞다면, sRGB를 끄면 RGB가 Linear가 되니 두 그림은 똑같아 져야 한다. 두둥... sRGB를 껐지만 결과는 다르다. A는 ... Linear보다 약간 더 제곱한 수치로 보인다. 그래서 이번엔 반대로 찾아봤다 다시 원래대로 복구. 여기서 A 값에다가 2.2 pow를 주면 위에와 똑같아지는가를 찾으면 될 것이다. return pow(col.a,2.2); 확실히 아니.. 2018. 4. 30.
Linear에서 sRGB이미지의 알파는 어떻게 되는가 알다시피 텍스쳐는 sRGB 처리가 되면서 Gamma Correction 을 거치기 위해 (뭐 정확히 그것만을 하기 위해서는 아니지만 하여간) 내부적으로 밝아지게 된다. 그리고 Linear Pipeline에서는 이 텍스쳐는 다시 원래 '선형' 으로 돌아온다. 즉 어두워진다. 그리고 계산된다. 근데 일단 이건 RGB를 말하는 거다. 만약 이 이미지에 있는 알파 채널은 어떻게 될까? 예상컨데 동일하게 작동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즉 회색(감마 코렉션에서 차이가 가장 큰)을 리니어 처리하면, 회색 - 밝은 회색을 거쳐 - 다시 회색으로 돌아오므로 RGB도 A도 동일하게 작동될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즉 RGB를 회색으로 만들고 A도 회색으로 만들면, RGB나 A나 전부 저렇게 반응할 것이라고 생각할.. 2018.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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