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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엔진

sRGB 모드에서의 알파값 연구

by 대마왕J 2018. 4. 30.

이전 포스팅에 따르면 sRGB 모드여도 A 는 리니어 모드라는 가정을 내린다. 

그럼 정말인가 알아보자. 


위에가 RGB 아래가 A 이다. 확실히 아래쪽이 Linear 그라디언트의 특성을 보인다.


그래서 그대로 출력해 보았다. 


확실히 차이가 보인다. 


여기서 첫 번째 가정은 RGB는 sRGB 이고 A 는 Linear 인 것이다. 



그 가정이 맞다면, sRGB를 끄면 RGB가 Linear가 되니 두 그림은 똑같아 져야 한다. 



두둥...


sRGB를 껐지만 결과는 다르다. A는 ... Linear보다 약간 더 제곱한 수치로 보인다. 



그래서 이번엔 반대로 찾아봤다 



다시 원래대로 복구. 


여기서 A 값에다가 2.2 pow를 주면 위에와 똑같아지는가를 찾으면 될 것이다. 


return pow(col.a,2.2);



확실히 아니다. 도대에 A는 무슨 값이란 말인가?


궁금해서 역추적을 해 본다. 


A 가 Linear라면 2.2 제곱을 하면 위의 RGB랑 같을텐데, 안 같고 더 어둡다... 

A는 2.2가 아닌 것인가? 


무식하게 수치를 찾아보자. 


return pow(col.a,1.75);




1.75에서 일치되었다. 


이건 뭘까...? 물어봐야겠다 


덧) 나크님이 닷 그레인 20% 쪽 힌트를 주셨다

즉 포토샵에서도 알파는 다르게 처리한다는 것. 

연구해 볼 필요가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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