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ed Lighting - Subtractive



이제 Mixed Lighting의 마지막 옵션인 substractive입니다.

이 방식은 좀 더 전통적인 방식의 라이트맵이며, Mixed 계열 중 가장 가볍고 가장 퀄리티가 떨어지는 방식입니다. 


옵션은 아래와 같이 해 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하고 구워 보면...




구워진 이미지 보면 이전하고 똑같은 느낌입니다. 뭐가 바뀌었는지 잘 모르겠지요 


그렇지만 구워진 이미지를 보면 다릅니다. 

이렇게 한 장에 모든 GI와 그림자가 다 구워지는 것이 subtractive의 특징입니다.

그냥 한 장에 몽땅 처리하는 거지요 


즉 조명 + 그림자 + GI가 한 번에 구워진거라 사실상 Baked에다가 Dynamic 오브젝트의 라이트와 그림자 기능을 추가한 것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현재 보이는 Static 의 라이트와 그림자는, Dynamic의 라이트와 그림자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즉 이렇게 아무 상관 없는 그림자와 빛이기 때문에, 조명의 색상을 바꾸면 Dynamic 오브젝트에게만 적용됩니다. 

또한, 그림자끼리 겹치면 자연스럽게 섞이지 않고 확연한 이질감이 납니다. 



이것은 라이트 옵션에서 그림자의 색상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일입니다. 

실제로 라이트 창에서 실시간 그림자의 색상을 조절해 보면 확연히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바닥에 구워진 그림자와 대충 비슷하게 해서 눈치채지 못하게 색상을 수동으로 정해라' 라는 거지요 



때문에 이 방법은 Mixed Light에서 가장 가볍고 가장 퀄리티가 떨어지는 방법이며, 

Static 오브젝트와 Dynamic 오브젝트를 서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어떤 장치도 없습니다. 그저 수동으로 해야 할 뿐... 



이 방식은 워낙 간단해서 더 설명할 것도 없네요. 


이게 다입니다 다라고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