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강문화산업대학게임전공

청강대 게임 그래픽 전공 오해와 진실 1

by 대마왕J 2016. 1. 30.

은근히 간간히 꾸준히 질문이 들어오는 관계로... 하나하나 답변해 주기 귀찮아서?!?

 

글 한번 써볼라 합니다.

 

에... 뭐 쓰지...

일단 생각나는대로 더 추가해 보죠 뭐.

 

Q. 게임 일러스트를 하려는데 청강에서는 게임원화를 안가르친다고 하던데요?

 

A. 게임 일러스트라고 하셔놓고 게임원화라고 질문하시는 대표적인 케이스. 둘은 완전히 다른 겁니다.

뭐랄까 이 분야 사람들에게는 마치 '피자를 먹고 싶은데 맥도날드에서는 햄버거를 안판다면서요?' 라는 느낌으로 들립니다 ㅡ,.ㅡ ;;;

게임 일러스트는 말그대로 일러스트입니다.

비유하자면 소설책의 표지 - 소설책의 표지를 그리기 위해 문예창작과에 갈 필요는 없지요?

자동차 광고 사진 - 자동차 광고 사진을 찍기 위해서 자동차디자인 학과에 갈 필요는 없지요?

 

<비엘북스 / 게임 그래픽스>

 

회사에서도 내부적으로 원화가가 일러스트까지 그리고는 합니다만, 외주로 맡겨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일러스트는 게임을 몰라도 아무 상관 없으니까요. 그림만 잘 그리면 됩니다.

이걸 원하시는 분들은 게임 그래픽 전공에 들어오실 이유가 그다지 없습니다. 열심히 그림을 그리세요.

만창과나 애니메이션과와도 더 가까울 수 있겠습니다만 들리는 얘기에 의하면 역시 만창과나 애니과도 스토리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러스트레이터와는 좀 거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다른 얘기 있으면 정정해 주세요)

 

물론, 일러스트라 하더라도 게임 일러스트라면 게임에 대해 좀 더 제대로 알고 있는 편이 훨씬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학교의 커리큘럼이 매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말씀드릴 수는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경우 '나는 게임이건 애니건 만화 스토리건 뭐 그런건 하나도 전혀 관심없고 내 맘대로 그림그리는 걸로 먹고 살고 싶어' 라고 한다면 도움이 안되겠지요 ?

 

 

하지만 게임 원화는 게임 일러스트와 다릅니다.

오히려 게임 원화는 설계도에 가깝습니다.

역시 비유하자면 건축 설계도 / 자동차 설계도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이라는 특성상 건축이나 자동차 설계도보다는 이쁘지만요 ♥

 

게임 원화에는 실제 게임 개발을 위한 많은 내용이 들어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가 게임에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실제 게임내에서의 비례, 게임 화면 뷰에서의 시선 집중 설계, 조작성과 기능성을 위한 디자인 기획, 애니메이션과 3D 모델링, 퍼포먼스를 고려해서 이것이 '제작 가능하고 데이터가 효율적이며 게임 화면에 실제 들어갔을때 이쁘기까지 할 것이냐' 를 설계해야 하는 겁니다. [각주:1]

http://game.donga.com/52306/ 게임동아. 라그나로크 온라인 2 원화

 

위에 보이는 저 원화가 단지 '이뻐서' 저렇게 그렸다고 생각하시면 완전히 오해인 겁니다.

저 원화에는 엄격한 규칙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옷을 갈아 입기 위한 파트 구분, 염색이나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구조, 본 갯수와 무기 더미 등이 모두 고려되어 있는 그림입니다.

즉 이런걸 하려면 실제 게임 제작에 개발자로 참여해 봐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학원 등에서 그림 그리는 기법만 배워서는 알 수 없는 내용이지요.

또 실제로 업계에서는 원화가가 이런 데이터 말고도 UI등 꽤 많은 영역에 같이 참여하곤 합니다.

 

즉 이런 경우에는 배워야 할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회사에서 원하는 원화가도 저걸 하는 사람이고요.

그림 잘그려서 뽑았다가 실제 일을 해보니 게임 제작에 대해 전혀 몰라서 회사에서 당황하던 원화가 신입도 간간히 있습니다 (...)[각주:2]

 

정답을 말씀드리죠.

청강에서는 게임 일러스트 전공만을 키워주진 않습니다.

청강에서는 게임 원화가로 클 수 있는 커리큘럼은 가지고 있습니다. '원화가의 그림스킬' 만 따져서는 충분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게임 개발에 대한걸 배우기에는 충분합니다 .

 

 

http://www.ck.ac.kr/#!lightbox/1/

  1. 물론 미연시나 TCG 같은 게임처럼 일러스트로 채워져 있는 게임도 있긴 합니다만, 대부분은 아니죠 [본문으로]
  2. 운이 좋으면 회사 가서 그때부터 배울 수도 있겠습니다만 요새 업계가 그렇게 여유롭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